경기가 다시 살아난다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지만 지방기업 60%는 경기회복 조짐을 못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방에 있는 기업 500개사와 수도권 소재 기업 15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경기회복을 체감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지방 기업의 60.7%가 `전혀 체감하지 못한다고 답했다.
반면 수도권 소재 기업들은 30.7%만 경기회복을 전혀 느끼지 못한다고 응답했다.
지방 기업들의 평균 공장 가동률은 79.7%로, 수도권 기업의 가동률 87.3%에 비해 7.6% 포인트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가장 위축된 경제활동을 묻는 질문에는 지방과 수도권 기업이 공통적으로 `신규투자(지방 31.9%, 수도권 48.6%) 부문을 꼽았다.
신규투자 다음으로 위축된 경제활동 부문에 대해 수도권 기업들은 고용(17.6%)을 지적한 반면 지방 기업들은 생산활동(22.4%)이라고 응답해 지역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하반기 경영 활동 방향과 관련해서는 지방 기업 67.2%가 `재무건전성 확보 등 경영을 안정시키는 전략을 취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지방 기업들은 수도권 지역의 경영여건을 100%로 봤을 때 자기 회사가 속한 지역의 경영여건을 65.6% 수준으로 평가했다.
상의는 “지방 경기를 살리려면 정부가 경기부양책을 지속하면서 세제 지원과 자금 및 보증 지원을 강화하고 4대강 살리기 사업 등 신성장 동력 분야에 지방 기업이 참여하는 길을 넓히며 교육 및 문화 시설, 사회간접자본 등을 확충해 현지 경영여건을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