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가 세계 10위권의 수출강국으로 자리잡았지만 온라인 공개 시장을 통한 수출은 아직 걸음마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중소·중견 기업 350곳을 대상으로 ‘글로벌 전자상거래 실태’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연간 거래규모가 100조원 이상인 글로벌 온라인 시장의 주축을 이루는 ‘이베이(미국)’ ‘아마존(미국)’ ‘라쿠텐(일본)’ ‘타오바오(중국)’ 등의 존재조차 모르는 기업이 75.1%에 달했다.
실제로 수출 경쟁국인 홍콩은 지난해 이베이를 통해서만 4억 달러 이상의 제품을 해외 소비자에게 판매했지만, 우리나라는 약 30분의 1 수준인 1천400만 달러에 그쳤다.
글로벌 오픈마켓 진출이 부진한 이유로는 ‘해외 판매인력 부족’을 지적한 응답이 64.3%로 가장 많았고, 이어 ‘해외배송 애로’(10.8%), ‘판매대금 결제 애로’(9.4%), ‘언어문제’(7.8%), ‘까다로운 입점 절차’(7.5%) 순이었다.
진출 활성화 방안을 묻는 항목에서는 ‘해외 소비자 성향 및 상품 분석’(63.1%), ‘오픈마켓 판매 교육’(19.4%) 순으로 응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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