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중소·중견 기업 350곳을 대상으로 ‘글로벌 전자상거래 실태’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연간 거래규모가 100조원 이상인 글로벌 온라인 시장의 주축을 이루는 ‘이베이(미국)’ ‘아마존(미국)’ ‘라쿠텐(일본)’ ‘타오바오(중국)’ 등의 존재조차 모르는 기업이 75.1%에 달했다.
실제로 수출 경쟁국인 홍콩은 지난해 이베이를 통해서만 4억 달러 이상의 제품을 해외 소비자에게 판매했지만, 우리나라는 약 30분의 1 수준인 1천400만 달러에 그쳤다.
글로벌 오픈마켓 진출이 부진한 이유로는 ‘해외 판매인력 부족’을 지적한 응답이 64.3%로 가장 많았고, 이어 ‘해외배송 애로’(10.8%), ‘판매대금 결제 애로’(9.4%), ‘언어문제’(7.8%), ‘까다로운 입점 절차’(7.5%) 순이었다.
진출 활성화 방안을 묻는 항목에서는 ‘해외 소비자 성향 및 상품 분석’(63.1%), ‘오픈마켓 판매 교육’(19.4%) 순으로 응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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