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모든 통관민원 온라인처리
관세청(www.customs.go.kr)은 전자민원처리시스템을 구축하고 모든 민원업무를 온라인으로 처리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무역업체와 관세사는 관세청 홈페이지를 방문, ‘인터넷 민원’화면을 통해 관련민원을 신청, 접수하면 세관당국은 처리결과를 온라인으로 통지하게 된다.
온라인 민원제가 이번에 새롭게 시작된 업무는 보세구역내에서의 보수작업 신청과 외국무역선에의 승선허가 신청 등 91종류이다.
관세청 관계자는 “이제 연간 800만건에 이르는 수출입물품 통관업무와 1천200만명에 달하는 입국여행자 검사관련 업무를 모두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중소기업 임직원 정보화교육
중소기업진흥공단(www.-sbc.or.kr)은 오는 5월 7~30일 부산 소프트웨어지원센터에서 부산지역 중소·벤처기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성공적인 ERP(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 프로젝트를 위한 경영진의 역할’을 주제로 정보화 교육을 실시한다. 문의는 ☎ 031-496-1400.

■가업승계 中企 육성 아이디어 모집
중소기업청은 대(代)를 이어 가업으로 승계된 중소기업을 신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관련 우수업체 발굴 및 지원 등과 관련된 정책아이디어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가업승계기업은 30년 이상 기업으로 유지되고 2대 이상 이어져 온 중소기업으로 직계비속 또는 혈족이 경영권을 승계해 직접 경영하는 기업이다.
공모 내용은 가업승계기업의 발전을 위한 정부추진 시책과 성공사례, 전문가 의견 등 관련분야 전반이다. 문의는 ☎ 02)509-7061~2

■수출화물 선적전 확인제도
관세청은 다음달 1일부터 우범 우려가 있는 미국행 해상화물부터 선적전 물품확인제도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부정환급 등을 받기 위해 간소화된 수출절차를 악용, 수출검사물품을 다른 물품으로 교체 선적해 부정 수출하는 행위를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