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사회는 DINK(Double Income, No Kids)족과 싱글(Single)족이 늘어나는 사회이다.
여기에 현대 사회가 대가족에서 핵가족 그리고 싱글 가족이 점차 늘고 있는 현상이고 보면 싱글족을 겨냥한 마케팅은 황금시장 임에 틀림없다. 세상이 많이 변했다. 부부가 결혼하면 가문의 대를 잇는 것이 지극히 당연한 일로 이를 못하면 칠거지 악으로 여자는 눈물로 세상을 보내야 했던 일이 지금은 아이들 문제로 경제적으로 궁핍하게 살 필요가 없다고 아예 자녀를 갖지 아니하고 두 사람이 벌어 함께 모아 여유롭게 살려한다.
요즈음의 젊은이들은 이제 임신은 필수가 아니라 선택이라 생각한다. 결혼 역시 필수가 아니라 선택으로 됐다. 요즈음 주변의 많은 어르신들의 걱정거리가 시집 장가 안가는 자녀들 때문에 고민이 많다는 것이 이를 입증한다. 이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현상으로 유럽사회에서는 한 집 건너 한 집이 싱글 족이라 한다. 미국 역시 이에 못지않다. 우리나라도 최근 원룸(One Room)이니 투룸(Two Room)이니 하여 싱글 족이 살기 편리한 집들이 인기가 있다한다. 이는 싱글 족이 늘어나는 현상이 잘 반영된 사례로 이제는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음을 의미한다. 과거처럼 무능하거나 성격이 특이한 사람이 아니라는 인식이 사회적으로 점차 늘다보니 이제는 싱글족이 오히려 당당한 목소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런 변화는 전통적 가족의 개념도 바꿔 놓았다. 과거처럼 삼대가 한집에서 아니면 부모와 함께 사는 가정형태가 아닌 혼자 사는 가구가 많아졌다.
최근 우리사회에서 싱글족이 늘어나는 이유 중 큰 하나는 여성들의 경제력 향상이다.
과거 남성위주의 사회구조 속에서는 여성들은 생존을 위해서 남자를 하늘같이 받들고 살았지만 지금은 나 자신만의 인생을 위해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나의 자아실현과 취미생활을 즐기며 살려한다. 황혼 이혼을 서슴지 않고 요구하는 여성들이 늘고 있다는 기사가 현실을 잘 말해준다.
이토록 싱글 족이 사회로부터 당당하게 자리 잡아가고 있으니 자연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업종과 상품 그리고 마케팅이 활발할 수밖에 없다.
혼자살기 적합한 방 1~2개의 집, 작은 가전제품 그러나 여러 기능이 한꺼번에 있어 부피와 개수를 줄일 수 있는 제품, 침대와 소파의 기능이 함께 있는 아이디어 상품, 아침식사 배달점, 빨래방, 집안 청소 대행업 같은 것들이 이들이 선호하여 활용할 수 있는 업종들이다.
주로 편의성과 일회성의 맞춤서비스가 주종을 이룬다.
그렇다면 이들을 대상으로 성공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은 무엇일까?
첫째, 일벌레 형으로 일에 빠져 사는 싱글들이다. 이들은 자기 계발에 올인(All in) 하는 스타일로 높은 학위를 얻기 위한 대학원 진학, 남을 도와주는 시민단체의 봉사활동, 역사가 담긴 명승지 탐방, 전문자격을 얻기 위한 학원, 유유상종의 같은 무리들을 엮어주는 연대활동 같은 일들을 하는 곳들이 이들을 위해 특별한 전략을 수립한다면 많은 호응을 얻을 수 있다.
둘째, 오직 돈만을 생각하는 돈벌레 형이 있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씀씀이가 헤픈 보통의 싱글족과는 달리 철저한 노후설계와 오직 돈이 남편이요 가족이라며 돈 모으는 데만 열중인 싱글들이다. 자연히 돈에 관련된 상품들이 이들의 관심사이다. 주택마련상품, 건강보험, 노후보장이 설계된 상품 등등으로 은행, 보험, 증권사들이 이들을 위한 상품을 개발 판매한다면 큰 인기를 얻을 것이다.
끝으로 남의 간섭이나 눈치를 보지 않고 자신의 자아실현을 위해 혼자 사는 사람들을 들 수가 있는데 이들은 다양한 체험과 자기만족을 위해 산다. 심리적 이완을 위한 요가, 명상, 나를 찾아주는 수련원, 여가를 즐기고 배울 수 있는 스포츠센터 등을 들 수가 있다.
싱글족은 각자가 독특한 캐릭터를 갖고 있음에 틀림없다. 그러나 그들 대부분은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다. 그리고 또 자신만을 위한 성향이 짙은 사람들이다. 그래서 이들만을 위한 상품을 개발 판매할시 대단한 틈새시장으로 성공할 확률이 높다. 왜냐하면 이들 대부분은 신제품에 관심이 많고 자기 자신을 가꾸고 즐거운 여가를 위해 선뜻 투자할 준비가 돼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조병무
대전북부소상공인지원센터장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