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기술개발 선도과제 수요 조사

내년도 중소기업 기술개발사업 선도과제 기술수요조사가 이달 30일까지 실시된다. 이 조사는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을 촉진하고, 기술경쟁력 향상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6개 분야 중소기업 기술개발사업의 선도과제 지원대상 유망기술을 발굴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술수요 조사는 크게 2개 분야에서 이뤄진다. 지정공모는 정책적 집중지원이 필요한 33개 세부사업군과 114개 전략품목으로 이뤄진 녹색성장·신성장동력과 제조기반 기술에 대해, 자유응모는 별도 기술분야 등의 제한없이 중소기업이 개발하고자 희망하는 유망기술을 자유롭게 제안한다.
제안은 중소기업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제안된 기술수요조사 제안서는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기술평가위원회의 검증을 거쳐 검증결과 우선지원 필요성이 인정되면 2010년도 중소기업 기술개발사업 선도과제 신규지원 대상과제로 반영된다.
이 수요조사의 대상이 되는 것은 6개 기술개발사업. ‘기술혁신 개발사업’은 중소기업의 사업화에 직접 필요한 기술개발을 지원해 고부가가치 제품화에 따른 시장개척과 혁신형 중소기업의 성장을 지원한다.
‘기업협동형 기술개발사업’은 동종 또는 이업종 간 2개 이상 중소기업의 공동기술개발을 지원해 융·복합형 기술분야 등에 대한 고부가가치 신제품 개발을 촉진하는 사업이다.
‘구매조건부 기술개발사업’은 수요처의 구매를 조건으로 중소기업이 수행하는 신기술제품과 국산화제품 개발을 지원하며, 개발 이후 판로가 확보된 상태에서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이전기술개발사업’은 중소기업이 대학, 연구기관, 기업 등의 보유기술을 이전받아 실용화하는데 소요되는 추가 개발비용을 지원한다.
‘생산환경혁신 기술개발사업’은 중소기업의 생산기술 혁신, 공정자동화 등을 위한 기술개발을 지원해 생산성 및 품질 향상, 원가·에너지 절감 등을 지원하는 사업.
‘창업보육 기술개발사업’은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또는 입주예정 창업기업의 기술개발을 지원해 신기술 창업기업의 기술개발 투자와 사업화를 촉진한다.
이들 6개 지원사업은 모두 기술개발과제의 수행을 조건으로 무담보·무이자로 자금을 지원하고, 기술개발 성공 시 지원금액의 일부를 상환해준다. 2년 이내 단기간 내에 개발완료가 가능한 신제품 개발기술에 대해 전체 개발사업비의 최대 75% 이내에서 최고 5억원까지 자금을 대준다.
이번 수요조사는 이들 사업들을 대상으로 이뤄지며, 수요조사에서 채택되면 내년도 자금지원 업체 선정시 유리하다. 참가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은 온라인을 통해 이달 30일까지 지정된 ‘2010년도 중소기업 기술수요조사 제안서’를 작성해 신청하면 된다.
이 수요조사는 신규지원 과제를 선정하는 것이 아니라, 신규 지원대상 공고과제를 도출하기 위한 사전조사이며, 결과발표는 별도로 하지 않는다.
문의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042-715-2311~25)

※‘ 알면 보이는 중소기업지원’은 중소기업뉴스 홈페이지 (www.smenews.kbiz.or.kr)에 게재돼 있으므로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