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기자재와 항만, 물류, 해양방위산업의 최첨단 기술과 신제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마린위크(MARINE WEEK.부산 국제조선해양대제전) 2009’가 21일 부산 해운대 벡스코에서 개막, 나흘간의 일정에 들어갔다.
세계 4대 조선 해양 전문전시회 중 하나인 마린위크는 국제 조선 및 해양산업전(KORMARINE), 국제 해양방위 산업전(NAVAL & DEFENCE), 국제 항만·물류 및 해양환경 산업전(SEA-PORT)을 통합한 대규모 국제 전시회다.
올해는 43개국 1천258개 업체(국내 634개, 국외 624개), 6만여 명의 전문가와 바이어가 참가하고 벡스코 개관 이후 처음으로 400개 부스 규모의 야외 전시장까지 설치되는 등 최대 규모로 치러진다.
국제 조선 및 해양산업전에는 40개국에서 900개 업체가 1천275개 부스를 꾸렸다. 중국이 처음으로 중국관을 꾸려 참여했으며 다롄, 상하이 등지에 있는 조선소와 기자재 업체들도 참가했다.
독일관은 43개 업체가 90개 부스를 차렸다. 독일선급(GL)과 지멘스(Siemens)는 대규모 부스를 따로 마련했다. 이밖에 노르웨이, 덴마크, 스웨덴, 오스트리아, 터키, 이탈리아 등 조선 강국 업체가 조선 관련 첨단기자재를 선보였다.
국제 해양방위산업전에서는 17개국, 153개의 방산업체가 최첨단 해군 무기와 신기술을 전시했다.
DSME유텍과 쌍용정보통신에서는 탐색장비를, 삼양화학공업 등에서는 특수방탄소재를, 우남마린 등에서는 고속단정 등 특수선을 전시했다. 해외에서는 레이키온이 SM-2 스탠더드 미사일, BAE 시스템즈에서는 5인치 함포인 ‘아처피시’(Archerfish) 등을 소개했다.
국제 항만.물류 및 해양환경 산업전은 항만관, 항만물류관, 해운항만IT관, 해양기자재관으로 꾸며졌다. 이들 전시관에서는 해운 항만 IT 및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사용되는 최신항만하역기술이 전시됐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