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미 수출입 증감률이 같아지면서 수입이 수출보다 더 많이 줄어드는 ‘불황형 흑자’ 를 조만간 탈출할 것으로 분석됐다.
최근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 9월 대미 수입(통관기준)은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11.6% 감소했다. 이는 9월 대미 수출 감소율과 같다. 미국과의 수입 증감률이 수출 증감률을 따라잡은 것은 ‘리먼 브라더스’ 사태 이후 처음이다.
대미 수입은 지난해 10월부터 줄곧 마이너스 행진을 벌이면서 대미 수출과의 격차가 크게 벌어졌다. 수입액이 -44.4%로 절반 가까이 줄었던 지난 1월에는 수출 감소율이 -28.1%를 기록, 16.3%포인트 격차가 났다.
8월까지도 -26.2%로 크게 줄어들 기미를 보이지 않던 대미 수입 감소율은 지난달 절반 넘게 축소되면서 수출 감소율과 같아졌다.
이 같은 대미 수입 증가분은 주로 제조업 생산에 쓰이는 자본재 위주로 구성돼 있다고 한은은 설명했다. 이영복 한은 국제수지팀장은 “반도체 제조용 장비 수입이 큰 폭으로 늘어 플러스로 전환됐고, 기계류도 감소율이 0%에 가까워졌다”고 말했다.
한편, ‘이머징 마켓(신흥 시장)’인 중국과 동남아 지역으로의 수출도 디스플레이 패널과 반도체를 중심으로 크게 늘면서 1년 만에 처음으로 증가세를 보였다.
대중 수출은 지난해 10월 -3.5%를 기록한 뒤 지난 1월 -38.6%까지 낮아졌지만 빠른 속도로 회복해 지난달 3.5% 증가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