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위기 이후 인터넷과 TV를 이용한 홈쇼핑 비중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구매품목은 주로 의류·패션이나 서적·음반 등으로 구매의 편리성과 저렴한 가격 때문에 온라인 쇼핑을 즐기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서울지역 온라인 쇼핑 이용객 650여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구매행태를 조사해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올 상반기 전체 쇼핑 금액 중 인터넷쇼핑 비중이 8.4%, TV 홈쇼핑이 3.8%를 차지했다.
작년 동기 대비 인터넷쇼핑 비율은 0.8%포인트, TV홈쇼핑은 0.2%포인트 높아진 것으로, 전체적으로 12.2%의 쇼핑이 안방에서 이뤄진 셈이다.
이에 대해 대한상의는 “온라인쇼핑의 취급품목이 다양해지고 경제위기를 넘어서면서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저렴한 온라인 쇼핑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라며 “여기에 신종플루로 무점포를 이용하는 이들도 늘고 있다” 고 분석했다.
1회당 평균 구매 금액도 크게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인터넷쇼핑 금액은 6만5천원으로 10.2%, TV 홈쇼핑은 5만원으로 11.1% 높아졌다.
온라인쇼핑을 통한 구매 이유로는 구매 편리성(51.6%), 저렴한 가격(17.7%), 풍부한 상품 정보(9.7%) 등이 꼽혔다.

구매금액 10% 이상 상승

구매 품목은 인터넷쇼핑의 경우 의류·패션(31.4%), 서적·음반(25.0%), 생활용품(13.5%)의 인기가 높았고, TV 홈쇼핑은 식료품(27.0%), 생활용품(23.0%), 화장품(25.0%)이 많았다.
특히 스포츠용품 등 운동관련 용품의 판매가 급증,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줬다.
인터넷쇼핑 이용객의 68.5%는 ‘가격비교 사이트 등을 통해 확인한 뒤 구매한다’고 밝혔고, 58.0%는 ‘가격이 저렴해도 잘 알려지지 않은 쇼핑몰은 이용하지 않는다’고 대답했다.
최종구매를 결정할 때는 이용 후기를 반드시 참고한다는 응답이 59.4%에 달했다.
포인트, 마일리지 적립 등 부가혜택을 보고 특정 쇼핑몰만 이용한다는 고객은 33.2%에 그쳐 부가혜택이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데 그다지 기여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인터넷쇼핑몰에 만족한다는 의견은 83.6%에 달했으며 오픈마켓 79.6%, TV홈쇼핑 57.7% 순으로 나타났다.
불만족스럽다는 인터넷쇼핑 이용객은 반품·교환서비스 취약을, TV홈쇼핑은 충동구매(39.6%)를 가장 많이 꼽았다.

68% 가격비교후 구매

앞으로 온라인 유통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정책으로 소비자들은 ‘환불 및 교환제도 강화’(36.8%)와 ‘허위·과장 상품정보 예방제’(29.7%) 등을 꼽았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최근 국내 온라인 유통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특히 인터넷쇼핑몰의 경우 오프라인 시장보다 성장률이 평균 4∼5배 높다”며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 노력을 통해 고객 신뢰 확보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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