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상생협력이 관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와 지식경제부가 최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개최한 `2009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국제콘퍼런스에서 참석자들은 이같이 강조했다.
윌리엄 바넷 미국 스탠퍼드대 교수는 `경제위기 이후 세계시장의 재편 전망이라는 주제의 기조연설에서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치열해진 경쟁 환경을 고려할 때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을 통해 경쟁을 촉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세계 최대의 탄소섬유 메이커인 일본 도레이사(社)의 사카키바라 사다유키 사장은 `세계시장의 재편과 일본기업의 대응전략이라는 주제 발표에서 “한국 경제가 한 단계 성장하려면 부품·소재 분야의 발전이 중요하다”며 이같이 조언했다.
사카키바라 사장은 일본의 경쟁력은 고품질의 소재 및 중간재의 지속적인 성장이라고 지적했다. 한국이 세계시장의 절반을 점유하는 LCD패널의 경우 주요 부품자재인 컬러필터와 편광판의 주요 재료인 안료분산재, PAV 필름 등은 일본이 100% 가까운 점유율을 보이고 있어 이같은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서 서울여대 이종욱 교수는 ‘한국형 강소기업의 발굴·성장 전략’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대기업과의 협력을 강화, 전후방 파급 효과를 극대화하는 한국형 강소기업 모델을 정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경쟁력 있는 기업 생태계 구축은 대기업이 중소기업을 이끌어가는 현재의 상생협력 방식을 중소·중견기업이 대기업을 푸시(push)하는 형태로 진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