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이 지나치게 빨리 증가하는 중소기업은 부실해질 가능성도 그만큼 큰 것으로 나타됐다. 또, 회사 경영자가 활동적이고 지구력이 필요한 취미를 즐길수록 부실기업이 적었다.
신용보증기금이 2002년부터 2008년까지 보증을 취급한 36만4천436개 기업을 특성별로 나눠 부실률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최근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매출액증가율이 100%를 넘는 기업은 1만3천983개 가운데 833개(6.0%)가 부실해졌다. 이들 기업의 부실률은 매출액증가율이 -30% 이하인 기업의 부실률(5.7%)보다 높았다.
매출액증가율이 -15~20% 사이에 있는 기업들의 부실률이 대체로 낮은 편이었으며, 특히 이 중에서 매출액순익률이 5%를 넘는 기업들은 1%대의 낮은 부실률을 보였다.
신보 리스크관리부의 류재현 팀장은 “질적 성장 없이 덩치만 키우는 기업은 적정 수준으로 성장하는 기업보다 부실 가능성이 훨씬 크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기업 형태에 따라 개인기업, 동업기업, 법인기업으로 나눠 보면 동업기업의 부실률이 2.0%로 개인기업(6.2%)은 물론 법인기업(5.5%)보다도 낮았다. 또, 회사 규모(총자산)가 같다면 개인기업이 법인기업보다 오히려 부실률이 낮았다.
기업 경영자의 개인적 특성과 배경에 따른 분류에서는 취미의 성질에 따라 부실률이 뚜렷한 차이를 나타내 눈길을 끌었다.
스쿼시(2.7%), 마라톤(3.0%), 골프(3.4%), 조깅(3.9%), 테니스(4.3%) 등 주로 야외에서 활동적인 취미를 즐기는 경영자는 부실률이 비교적 낮지만, 음악감상(8.6%), 산책(9.1%), 영화감상(10.3%), 인터넷(11.7%)을 즐긴다는 경영자는 부실률이 높았다. 독서(7.1%), 서예(7.3%), 미술(7.3%)도 부실률이 높은 축에 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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