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을 제외한 아시아·태평양 주요 국가들은 향후 몇년간 다른 지역보다 높은 성장이 예상된다고 권위 있는 경제분석 기관인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IU)이 분석했다.
경제주간지 이코노미스트지를 발행하는 EIU는 최신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히고 미국의 이라크 공격 위협과 美 경제후퇴 가능성이 亞太 지역 성장의 발목을 붙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일본을 제외한 亞太 지역이 올해부터 오는 2006년까지 연평균 5.6%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세계 경제는 올해 2.7% 성장하는데 그치고 내년에는 3.6%에 이어 2004∼2006년까지 평균 4% 성장하는데 불과할 것으로 분석됐다.
EIU는 미국의 경우 당초 내년에 2.8% 성장이 예상됐으나 올해 말 경기둔화 예상과 소비·투자·수출이 모두 어둡게 전망되는 점을 감안해 예상 성장률을 2.6%로 하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아시아 전반에 대해 EIU는 아시아가 수출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면서 따라서 주요 수출시장인 미국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경제의 어두운 전망이 아시아에 타격을 가할 것이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EIU는 이어 “아시아가 지난 97~98년의 금융위기를 계기로 착수한 구조개혁을 아직 실행중"이라며 “이것이 중기적으로는 효과를 줄지 모르나 단기적으로는 역내 경제에 타격을 가하는 요소"라고 지적했다.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의 경우 올해부터 오는 2007년까지 연평균 4.8% 성장이 예상된다고 보고서는 덧붙였다.
보고서는 亞太 경제를 가로막는 주요 요소로 이라크전 가능성과 미국성장 추이를 지적하면서 “최근의 상황으로 미뤄볼 때 미 달러 가치가 붕괴되고 증시 불안이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한편 영국의 스탠더드차터드 은행은 최근 보고서에서 亞太 지역이 세계 전자산업의 성장주도세력으로 떠올랐다고 최근 밝혔다.
보고서는 세계전자산업에 대한 아시아의 영향력 확대가 반도체 분야에서 두드러진다면서 대만과 중국, 말레이시아 등을 중심으로 아시아에서 제조공장에 대한 자본지출이 크게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일본을 제외한 이 지역 반도체 매출은 올 들어 1∼8월중 26%나 늘어 이 기간 20%, 17% 각각 줄어든 미주 및 유럽과 대조적이었다고 이 보고서는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