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는 최근 41년 만에 최저인 현행 금리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만장일치로 결정하면서 경제가 악화될 경우 다음달에 금리를 인하할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FRB는 이라크전이 끝나 지정학적 불확실성이 사라지면 미국 경제가 급속한 회복의 기미를 보일 것으로 기대했으나 실업률이 높아지고 기업들이 투자와 고용을 늘리지 않아 경제회복이 지연되는데 대한 우려가 증가했다.
연방기금 금리를 현행대로 유지하기로 한 것은 소비자들에 대한 대출의 기준이 되는 일반은행의 표준대출금리도 역시 지난 1959년 이후 최저인 4.25%로 유지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FRB는 장기적으로는 경제를 발전시킬 수 있는 요소들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지만 단기적으로는 인플레이션보다 디플레이션 가능성에 대해 더 우려한다고 말했다.
한편 CNN 등 미국 언론들은 FRB의 이같은 입장을 만일 경제가 후퇴기미를 보인 다면 오는 6월 24~25일로 예정돼 있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추가로 금리를 인하할 수도 있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해석했다.
또 메릴린치의 마틴 마우로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미국 경제가 일부 위축되고 있으며 FRB가 오는 6월에 금리를 추가로 인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그는 “노동시장 등 미국의 경제활동이 일부 위축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서 “인플레이션이 적절히 통제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FRB가 오는 6월 FOMC 회의에서 기준 금리를 추가로 인하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라크 전쟁보다 더욱 근본적인 문제가 미국 경제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면서 “미국의 회계관행 개선작업이 더욱 진전돼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