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중소 수출업체들은 중국시장에 가장 큰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주요 관심 분야는 컴퓨터·통신, 전기·전자, 기계·장비 등인 것으로 조사됐다. 또 해외마케팅과 관련해 해외박람회 참가 지원을 가장 바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OTRA가 지난 1~3월 ‘디지털 KOTRA’ 가입회원 2만2934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가장 관심 있는 해외시장을 묻는 질문에 응답업체 1만4721개사 중 23.6%가 중국이라고 대답했다.
유럽이라는 응답은 17.54%, 북미는 17.03%, 아시아대양주는 16.14% 등이었다.
7333개사가 응답한 관심 있는 사업분야의 경우 서울지역 업체들은 컴퓨터·통신(16.9%)이 1위를 차지했으며, 다음은 섬유·피혁(15.5%), 전기·전자(11.4%) 등으로 나타났다.
경기지역은 전기·전자(18.0%), 컴퓨터·통신(15.1%), 기계·장비(10.9%), 부산은 섬유·피혁(15.4%), 기계·장비(14.1%), 자동차·운송장비(11.2%) 등으로 파악됐다.
또한 우리나라 중소 수출업체들은 해외마케팅과 관련해 지원이 필요한 사업으로 18.81%가 해외박람회를 꼽았고 이어 수출상담회(18.41%), 해외세일즈 출장지원(16.33%), 시장개척단 (15.59%), 해외시장조사대행(13.58%) 등을 관심사업으로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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