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전문기업 와이즈북토피아는 저작권 인증시스템을 개발, 무상 공급한다고 최근 밝혔다.
저작권 인증시스템이란 전자책을 보려는 사용자가 적법한 사용자인가를 구별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저작권 보호를 위한 핵심 기술장치.
전자책 도서관의 경우 도서관 내에 저작권 인증시스템을 두고 도서관이 직접 관리하는 방식과 전자책 제공업체가 중앙관리하는 방식이 있다.
도서관이 저작권 인증시스템을 관리하는 경우, 도서관이 구매한 저작물에 대한 모든 저작권 책임을 도서관이 지게 되나, 그동안 허술한 저작권 관리 프로그램이 많아 저작물 유출 등 문제를 야기해 왔다.
반면 전자책 제공업체가 직접 관리하는 경우, 저작권 유출 문제를 차단하는 효과는 있지만, 국가적인 전자책 납본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아 도서관측이 전자책의 영구적인 서비스에 의문을 제기해 왔다.
이번에 와이즈북토피아가 개발한 저작권 인증시스템은 와이즈북토피아가 그동안 운영해온 중앙통제 시스템을 도서관 내에서도 동일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개발한 것.
와이즈북토피아 오재혁 대표는 “도서관 내에 저작권 인증시스템을 두고자 하는 도서관에서도 영구적인 서비스와 저작권 보호를 완벽하게 실현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와이즈북토피아는 이 저작권 인증시스템을 전자책 관련 500여 업체가 참여한 컨소시엄인 ‘전자책도서관통합컨소시엄’(www.kobla.org)을 통해 올해 안으로 전자책 도서관을 구축하는 모든 도서관에 무상 공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