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간 생산성 향상의 성과를 합리적으로 나누는 생산성협약 임금제도가 보급되고 온라인 생산성향상 지원시스템이 구축된다.
산업자원부는 인력난과 중국의 추격 등 기업환경 변화에 대응키 위해 산업생산성 제고가 절실하다는 판단 아래 생산성 향상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대책에 따르면 한국생산성본부 산하에 `생산성 혁신센터’를 설치, 온라인을 통해 기업의 생산성을 진단할 수 있고 기업에 생산성 향상 정보 및 컨설팅을 제공하는 ‘온라인 생산성 향상 지원시스템’을 구축키로 했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2007년까지 56억원을 들여 국내외 2500여개 생산성 우수기업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업종 및 기업규모별 생산성 자가진단모델을 개발, 5천개 기업이 동시 접속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아울러 국내외 생산성 전문가 네트워크를 통해 기업의 컨설팅 요청이 있을 경우 즉각적으로 지원키로 했다.
또 생산성협약 임금제도를 보급하기 위해 생산성혁신센터를 통해 업종·기업규모별 생산성협약 임금제 모델을 개발하고 노사간 합의로 이 제도 도입을 원할 경우 관련 정보를 제공키로 했다.
이와 함께 기업이 주5일제 시행 등에 따른 근로시간 단축에 대응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의 공정 및 작업시간 재설계를 지원하는 한편 `생산성경영 인증제도’를 산업발전법 개정안에 포함시켜 생산성 제고를 유도할 계획이다.
산자부는 이밖에 철강, 자동차, 전기전자, 기계, 석유화학, 유통, 섬유, 정보통신 등 주요 10대 업종의 생산성 실태를 올 상반기중 분석, 2010년까지의 생산성 향상목표를 제시하는 동시에 이들 산업에 대한 생산성 혁신방안을 수립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