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동차 부품산업이 세계적 경쟁력을 갖추려면 인수·합병을 통한 대형화가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최근 산업은행이 펴낸 ‘국내 자동차부품산업의 세계화 대응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부품회사들을 대상으로 기술경쟁력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일반부품은 선진국과 동등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반면 첨단·핵심부품은 선진국과의 기술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선진국 수준을 100으로 볼 때 브레이크(98)와 ABS(98),텔레매틱스(92), 변속기(87) 등은 대등한 경쟁력을 보였으나 첨단부품인 연료전지(36), 하이브리드(38), 전자식 주행시스템(Steer By Wire.36) 등은 선진국에 크게 뒤지는 취약한 경쟁력을 드러냈다.
보고서는 이에따라 국내 자동차부품업계가 경쟁력을 갖추려면 ▲인수·합병을 통한 대형화와 전문화 추진 ▲대형 모듈업체와 전문 중소업체, 가공중심 업체 등의 핵심사업 발전전략 구축 ▲부품업체와 완성차업체와의 수직·전속적 거래관계 개선 ▲국내 다른산업과의 기술접목을 통한 독창적 기술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2008년까지 세계 1차 부품업체수는 현 2천여개에서 150여개로 격감하고 2만여개의 부품이 30여개의 모듈군으로 단순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