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상생협력 확대를 위해 2700여 곳에 달하는 2·3차 협력사에 2283억 원을 포함해 모두 1조1500억 원을 지원한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8일 그룹 영빈관인 경기도 화성시 롤링힐스에서 정호열 공정거래위원장,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송재희 중소기업중앙회 상근부회장, 신달석 자동차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윤여철 현대차 부회장, 서영종 기아차 사장, 정석수 현대모비스 부회장 등 8개 계열사 대표이사와 주요 협력사 대표이사 등 약 200여 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상생협력 및 공정거래협약’을 체결했다.
현대차그룹은 2008년에 이어 올해 제2기 상생협력 및 공정거래협약을 체결, 협력사들과 공정 거래질서를 확립하고 상생협력을 통한 동반성장을 다지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사업자는 현대·기아차를 포함한 8개 계열사와 2·3차 협력사 2691개사 등 총 2700개 기업에 이른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1차 협력사뿐만 아니라 2·3차 협력사까지 대상을 확대해 2·3차 협력사 지원 및 육성에 대한 의지를 공고히 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협약을 통해 1차 협력사에 비해 경영기반이 취약한 2·3차 협력사와 상생협력을 강화해 자동차산업의 근간인 기초산업에 속한 중소기업 경쟁력을 높이기로 했다.
협약의 주요 골자는 공정하고 투명한 하도급 거래를 보장하기 위한 ▲하도급법 등 관련 법규 준수의지 및 공정거래 원칙 천명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을 위한 3대 가이드라인 운영 ▲상생협력을 위한 협력회사 자금 및 기술 등 종합 대책 지원 ▲2·3차 협력사에 대한 상생협력 강화 등이다.
현대차그룹은 2008년 1차 협력사와의 제1기 공정거래협약식 체결 이후 마련한 ‘하도급 3대 가이드라인’에 따라 협력사 선정, 운용 및 계약체결을 지속해 왔다.
아울러 현대차그룹은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협력사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해 혁신 자립형 중소기업을 육성하는데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를 위해 재무건전화, 품질 및 기술개발 촉진, 교육훈련 및 경영활동 지원 등 다각적인 육성책을 마련했다.
재무 건전화를 위해 580억 원 규모의 직접 자금 출연에 240억 원을 추가해 총 820억 규모로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또한 현대차그룹은 납품대금 100% 현금결제, 1000억 규모의 운영자금 신용대출, 2640억 규모 상생보증프로그램, 기타 네트워크론, 녹색상생금형대출, 녹색브릿지론 등을 지속 운영한다.
특히 2·3차 협력사의 운영자금을 지원하기 위한 상생대출프로그램을 새롭게 마련해 주조, 금형, 용접 등 기초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출 이행보증용으로 10억 원을 출연하기로 했다.
이밖에 1차 협력사를 대상으로 대금지급실태를 정기적으로 조사해 2·3차 협력사에 대한 대금지급조건 개선을 적극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