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고령화, 낮은 노동 생산성, 일자리 부족 등의 당면 현안 해법으로 ‘스마트워크’가 제안됐다.
최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열린 ‘스마트워크 활성화 전략’ 보고회에서 정부는 스마트폰과 스마트워크센터, 와이파이, 와이브로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 시공간의 제약 없이 일하는 스마트워크를 통해 우리 사회의 당면현안을 해결하고 글로벌 시장을 선도해 나간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보고된 전략이 계획대로 추진되면 출퇴근 시간 절감과 함께 교통비용 및 탄소배출량 감소 등은 물론 중장기적으로 일자리 창출 및 기업 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2015년까지 전체 노동인구의 30%까지 스마트워크 근무율을 높여나가기로 했다.
우선 대도시 외곽에 구청·주민센터 등 유휴 공간을 활용, 영상회의 등 첨단 원격 업무시스템을 갖춘 스마트워크센터를 올해 2개소를 시작으로 2015년까지 500개소를 구축키로 했다.
올해는 도봉구청과 분당에 13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스마트워크센터 구축 및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정부는 스마트워크 활성화를 위해 통신 네트워크 용량 확충 등 스마트 인프라 고도화도 병행 추진한다.
우선 연내 와이파이(Wi-Fi) 이용지역을 세계 2위 수준인 5만3천개소로 확대하고 와이브로 서비스 지역도 2012년까지 84개시로 늘릴 계획이다.
2015년까지 현재보다 10배 빠른 속도의 기가(Giga) 인터넷 서비스를 전체의 20%로 확대하는 등 유·무선망 인프라 고도화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이밖에 중소기업의 스마트워크 도입 촉진을 위해 저렴하게 빌려쓸 수 있는 서비스와 맞춤형 요금제를 도입하고, 대·중소기업 간 협력형 시범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