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계가 상장 국제회계기준(K-IFRS) 의무 도입시기를 2015년으로 늦춰줄 것을 공식 건의했다.
중소기업중앙회와 한국여성경제인협회, 대한전문건설협회, 벤처기업협회 등 중소기업단체협의회는 지난 23일 국제회계기준의 의무도입 시기를 내년에서 2015년으로 연기해 줄 것을 금융위원회에 건의했다고 밝혔다.
중소기업 단체들은 건의문에서 “상장 중소기업은 글로벌 대기업과 달리 외국인 투자가 많지 않고 해외 상장을 추진하는 경우도 적어 일률적으로 강제화하기보다는 개별기업 여건을 고려해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소기업단체들은 특히 “이 기준을 도입하려면 컨설팅과 전산시스템 구축, 전문인력 채용 등이 필요하고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하기 위해 자회사가 모회사 수준의 인프라를 마련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한 비용이 발생한다”고 강조했다.
연결재무제표 대상이 해외 자회사인 경우 현지 회계전문인력 채용과 교육에 애로가 많고 또 제한된 시일내에 연결재무제표작성이 어렵다는 것이다.
또 이 기준을 도입하면 수치상 재무상황이 악화되고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어 중소기업들의 금융 여건이 안 좋아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중소기업단체들은 우리경제와 상호연관성이 높고 회계투명성을 강조하는 미국이나 일본도 도입하지 않았는데 우리나라가 먼저 의무 도입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며 일반 상장기업은 당초 계획대로 2011년 의무도입 하되 상장 중소기업은 내년부터 2014년까지 도입여부를 개별기업의 선택에 맡겨줄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중소기업단체들은 연결 사업보고서 작성부담을 덜 수 있도록 자산 1천억원 미만의 상장 중소기업들은 분기 및 반기 연결 보고서 의무제출을 면제하고 자산 5천억원 미만 업체에 대해서는 의무제출 시기를 2017년 이후로 해줄 것을 건의했다.
중소기업중앙회 관계자는 “IFRS 도입을 일률적으로 강제화하기보다는 순차적·단계적으로 적용해 금융위기 이후 정상 성장경로에 접어들지 못한 상장 중소기업의 부담을 덜어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