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문화접대비가 3년 새 11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7년에 도입한 문화접대비 제도로 인해 기업들이 관련 지출을 늘리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중소기업중앙회는 문화접대비 제도 도입 3주년을 맞아 100개 기업의 회계장부를 분석하고 500개 기업(대기업 포함)을 대상으로 접대비 사용실태에 대한 설문조사를 했다. 그 결과 기업당 평균 문화접대비 비중은 2006년 0.05%에서 0.57%로 3년 새 11배가 증가해 점차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접대비를 사용하는 곳은 공연 및 도서 분야가 가장 많았으며, 스포츠관람, 전시 순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의 접대비 비중 중에선 유흥(50.07%)과 식사(24.28%), 물품 구매(8.17%) 등이 여전히 높아 문화접대의 인식이 널리 확산되고 있지 못함을 보여줬다.
500개 기업 중 세무 신고 시 문화접대비 항목을 적용한 기업도 16개 기업에 그쳤다. 특히 조사한 중소기업의 97.3%가 문화접대비 항목을 적용하지 않았다. 문화접대비를 세무 신고 시 계정으로 별도 처리하지 않은 이유로는 ‘문화 활동 경비를 적게 사용해 별로 혜택이 없어서’가 51.4%로 가장 많았고, ‘문화접대비 제도가 생소하거나 번거로워서’가 29.3%로 그 뒤를 이었다. ‘세제혜택 효과가 별로 없기 때문’이라는 응답도 16.3%였다.
이 제도가 ‘접대문화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거나 ‘그저 그렇다’는 응답도 70.1%로 조사돼 10곳 중 3곳만이 ‘도움됐다’는 인식을 하고 있었다.
이 밖에 응답 기업의 49.2%는 문화접대비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대답했고, 직접 세재를 담당하는 세무사와 CEO 중 54.6%가 접대비의 3% 초과 항목을 폐지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중소기업중앙회 이원섭 문화경영지원센터장은 “제도에 제한 요건이 있고 2011년까지 한시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좀 더 적극적으로 유인장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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