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12일 “큰 기업과 소상공인 관계, 큰 기업과 납품업자와의 관계는 시장경제가 적용되기 힘들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제68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말하고 “하지만 정부가 시장경제를 무시하고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시장경제는 갑과 을, 공급자와 수요자가 균형된 힘을 갖고 있을 때 시장경제가 되는 것이지, 갑이 절대적 권한을 갖고 있다가 ‘너 하기 싫으면 관두라. 할 사람은 많다’는 식으로는 올바른 시장경제가 정립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서민을 위한다는 것이 말로만 하는 것은 의미가 없으며 그런 것은 정치적 구호이고 포퓰리즘(대중인기영합주의)”이라면서 “소상공인들과 눈높이를 맞춰야 하고 현장을 잘 알고 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김희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또 “큰 기업들이 소상공인들을 지원하는 일이 작은 일 같지만 굉장히 중요한 일이고 따뜻한 마음이 필요하다”며 “자본주의가 발달할수록 빈부차가 벌어지는데 약자를 배려해야 사회가 더욱 발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서민금융활성화 대책방안이 주로 논의됐다.
이 자리에 참석한 김경배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회장은 “미소금융의 실수요자인 시장상인들은 소위 ‘일수’를 쓰고 있는데 일수업자들과 시장 관리자들이 밀착돼 있어 미소금융을 이용할 경우 시장에서 생존할 수 없다”며 이런 현실을 감안해 보완대책을 마련해달라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이 대통령은 시급히 보완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하고 소상공인 단체장으로서 열심히 서민들을 위해 일하고 있다며 치하했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12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제68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서민금융 활성화 대책 등 경제현안을 논의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최극렬 전국상인연합회장, 이 대통령, 김경배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장.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