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 탄소 밸리 구축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 탄력을 받게 됐다.
전북도는 최근 “총 1천999억원을 투입해 탄소소재 연구개발과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해 관련 산업을 유치하려는 탄소 밸리 조성계획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함에 따라 2011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된다”고 밝혔다.
예비타당성 조사는 경제성이 낮거나 사업목적이 불분명하고 정책 방향과 맞지 않는 사업 등은 제외되기 때문에 이번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로 내년부터 국비가 투입될 것으로 도는 내다봤다.
이에 따라 전북도는 2011년부터 5년간 전주기계 탄소기술원과 완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전북분원을 중심으로 주변에 관련 연구소와 기업체를 집적화시켜 고성능, 초경량 복합소재 응용기술을 개발해 상용화할 계획이다.
이 사업에는 효성과 현대자동차, OCI 등의 민간기업도 826억원을 투자한다.
탄소섬유는 철보다 무게는 5분의 1로 가볍고 강도는 10배 강한 신소재로 골프채 등 레포츠 용품은 물론 자동차와 항공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국내시장은 2015년이면 2조원대, 2018년에는 3조원대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도는 탄소 밸리 구축사업이 끝나 본격적인 생산이 들어가는 2016~2020년 총 1조4천여억원의 경제적 파급 효과와 6천여명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내다봤다.
도 관계자는 “탄소 밸리 구축사업 예비타당성 통과는 전북이 신소재 산업의 중심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탄소관련 기업의 전문화, 집적화, 대규모화를 통해 세계시장을 석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