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일 ‘제15회 중소기업 주간행사'의 일환으로 개최된 ‘글로벌 경영환경 하에서의 신용보증기금 발전방안' 심포지엄에서는 자금난에 시달리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신용보증기금의 역할과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바람직한 금융지원 방안에 대한 열띤 토론이 벌어졌다.
심포지엄에 앞서 쌀국수로 유명한 송학식품의 성호정 대표와 디지털 보안부문 국내 선두주자인 시큐어테크 임윤순 부사장이 자사의 성공사례를 발표했다. 성호정 대표와 임윤순 부사장은 “중소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업인의 성실성과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며 “기업을 경영하는 과정에서 신용보증기금의 도움이 컸다"고 입을 모았다.
이날 심포지엄에서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오규택 교수가 ‘아시아 채권시장 발전을 위한 신용보증제도의 역할'에 대해, 중소기업연구원 서정대 부원장은 ‘글로벌 환경 하에서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신용보증 활성화 방안'에 대해 각각 주제발표를 했다.
오규택 교수는 “외환위기 과정에서 신보가 중소기업에 대한 신용지원을 통해 많은 도움을 줬다"고 평가하고, “중소기업 전용의 자산유동화 보증업무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중소기업 보증 서비스를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정대 부원장은 “신보, 기술신보, 지역신용보증재단에 중복돼 있는 업무을 정리·통합하고 각각의 신용보증기관이 특화된 분야에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