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들이 소모성 자재 구매대행사업(MRO)에 진출하면서 중소유통업계 피해 확산이 우려되고 있다.
특히, 대기업의 잇따른 MRO시장 진출이 레드오션(Red-ocean)인 유통시장을 ‘제로섬’으로 몰고 가는 것 아니냐는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최근 한국산업용재공구상협회와 한국베어링판매협회에 따르면 대기업 MRO 업체를 상대로 신청한 사업조정 자율조정이 결렬돼 대기업들의 시장 잠식이 본격화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국내 MRO 시장 규모는 2001년 3조7천억원 정도였으나 지난해 21조원으로 추산될 정도로 급속히 성장했다.
삼성 계열의 아이마켓코리아, LG계열의 서브원, 포스코 계열의 엔투비를 비롯 10개 대기업이 공동 투자한 KeP, 웅진MRO 등 5개 대기업 MRO 업체의 매출액은 작년 기준으로 4조3천억원으로, 전체 시장에서 20% 가량을 점유하고 있다.
특히 연평균 20% 이상의 가파른 성장을 하고 있어 소모성 자재를 유통하는 중소업체들의 사업 영역을 급속히 잠식하고 있다는 것이 중소유통업계의 설명이다.
대기업들이 MRO사업에 나선 것은 자사 계열사들이 필요한 각종 사무용품과 산업용 공구 등을 일괄 구매해 비용을 감소하겠다는 목적.
그러나 최근에는 거래 대상을 계열사뿐 아니라 자재를 필요로 하는 중소기업 등 비관계사로 확대하면서 기존 중소유통업계 판로 축소가 사회적 문제화 되고 있다.
중소유통업계 관계자는 “중소 상인들은 사업조정을 신청해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지만 대기업 측은 사업조정 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을 고수하며 자율조정을 꺼리고 있다”며 “돈벌이만 생각하는 대기업의 MRO 시장 진출은 말로만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외치는 대표적인 모습”이라고 밝혔다.
중소기업중앙회 이종목 사업조정TF 팀장은 “대기업 MRO사들에게 중소기업으로 회원가입 대상을 확대하지 말 것을 제안했지만 자율조정에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며“정부 및 국회차원의 관심과 실질적인 대책마련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