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신문은 중소기업에게 경영관련 정보 및 아이디어 제공을 위해 김승일 경영연구소 김승일 대표의 ‘전략경영 테크닉’을 연재합니다. <편집자>

CEO에게는 전략경영과 리더십에 관한 역량이 필요하다. 전략적으로 결정하고 리더십을 통해 실행하는 것이 경영인 것이다. 특히 새로운 경쟁의 전개와 고객 변화, 디지털 기술의 발전 등 기업 환경의 변화가 많고 빠를수록 경영자의 전략적인 판단과 대응역량은 경영성패를 결정하는 핵심 요인이다.

기업의 본질은 변신
혹자는 중소기업에게 무슨 전략이 필요한가? 라고 생각할 지도 모른다. 대기업의 하청업체로서 정해진 제품을 정해진 방법으로 성실하게 생산하고 납품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일 수도 있다. 전략적인 선택과 변화의 여지가 별로 없을 수도 있다. 그러나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 대기업들도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하고, 신제품을 개발하고, 필요하면 제품과 업종을 바꾸려고 하는 것이다. 원청 업체와 동고동락하는 하청업체의 경우에도 혁신과 전략 경영은 일상 업무의 하나로 자리 잡을 필요가 이래서 있다. 중소기업의 장점은 유연성과 창의력, 역동성에 있다. 오늘도 어제의 제품과 설비, 고객과 기술로 경영하고 내일도 변화하려고 노력하지 않는다면 유연성과 창의력, 역동성은 이미 그 기업의 것이 아니다. 도전정신과 창의력은 녹슬고 성장과 발전은 포기하고 있는 것이다.
대기업 못지 않게 중소기업도 전략적인 선택을 하고 전략적으로 경영함으로써 생존을 유지하고 발전을 추구할 필요가 있다. 새로 시작하는 본 칼럼에서는 앞으로 중소기업 전략경영에 필요한 기본 원리와 그 기법을 충실하게 전달하려고 한다.
먼저, 전략경영의 기초에 대해 전략경영의 목적, 기본적인 방법과 마인드, 환경적응 기업과 환경창조 기업, CEO와 커뮤니케이션, 핵심 사업 중심의 경영 등으로 나누어 이야기할 것이다.
둘째, 비전 설정의 방법과 사업구조 전략의 기법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작은 기업이더라도 사업에 대한 철학과 정신이 필요하고 이해관계자에 대한 기여와 헌신을 명시할 필요가 있다.
셋째, 단위 사업의 경쟁 전략에 대해 경쟁구조와 고객 분석을 통해 최적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을 제시하게 될 것이다. 품질과 원가 경쟁력의 추구, 시장지위에 따른 전략의 전개, 시장 분석과 선택 등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불확실할수록 빛 발해
넷째, 핵심역량의 개발 및 축적에 대해 논의한다. 무엇이 핵심역량이며 어떤 자원이 필요한가, 핵심역량 구축을 위한 지식 창조는 어떤 방법으로 가능하며 지식경영과는 어떤 관계에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다섯째, 비전과 전략은 실행함으로써 가치가 있다. 그 구체적인 방법과 추세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여섯째, 전략의 실행은 때때로 경영혁신을 수반한다. 어떠한 때에 혁신이 필요하며 성공적인 사례에는 어떤 경우들이 있는가, 경영혁신의 성공적인 추진 방법과 절차, 조건에 대해 논의한다.
경영 환경이 불확실할수록 전략경영이 필요하다. 불황 속에서도 성장하는 기업의 경영 가이드가 되도록 열심히 노력할 예정이다.
문의 : 02-3452-0202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