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유통업체들이 급변하는 유통시장 환경에서 생존해 나갈 수 있도록 중소유통업 혁신사업에 향후 4년간 1조1천890억원이 투입된다.
산업자원부는 최근 산·학·연 및 지방자치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중장기 중소유통업 혁신세미나’에서 이같은 중소유통업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산자부는 중소유통업이 지방경제의 중심역할을 할 수 있도록 4년간 총 1조1천89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중소유통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지난해 7월부터 산·학·연 공동연구를 통해 발굴한 15개 핵심과제를 중소유통업계 및 지자체와 유기적 협조를 통해 강력히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표참조>
■급변하는 유통시장= 한국 유통산업은 지난 2001년 실질부가가치 생산액 48조, 고용 388만명을 담당하는 등 경제성장 및 고용 등에 큰 역할을 해왔고 오는 2007년까지 연 7.8%의 고성장이 가능할 전망이다.
그러나 생계의존형 중소유통업이 유통산업의 다수를 점유하고 있어 영세하고 생산성이 매우 낮은 수준이다. 산자부 자료에 따르면 전체 도소매사업체수의 99.4%가 20인 미만이며 91.3%가 4인 이하 점포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최근 주말·야간쇼핑 증가, 편리성 추구 등 소비형태의 변화와 할인점·편의점, TV홈쇼핑 등 유통신업태의 급속한 확산 등으로 재래시장·중소 수퍼 등 생계의존형 유통업의 침체가 지속되고 있다.
■중소유통업 혁신으로 국가균형 발전= 이에 따라 산자부는 조직화, 경영지원, 창업촉진, 상권역량강화 등의 다양한 정책지원으로 중소유통업 혁신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특히 물류의 풀뿌리인 지방 중소유통업이 자생력을 갖고 지방의 경제중심으로 성장한다면 지역 균형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산자부는 정부의 지원을 자구노력에 적극적인 중소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선별집중시키고 지방자치단체가 중심이 돼 혁신계획을 수립하는 등 각 주체간의 역할분담을 통해 지원의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산자부는 매년 3천억 내외의 예산을 투입, 4년간 총 1조1천890억원을 중소유통업 혁신에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유통혁신 15대 정책과제= 산자부는 중소유통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권역별로 공동도매물류센터 및 도심내 소규모 배송센터를 설립하고, 중소유통업체에게 판매시점정보관리시스템(POS) 및 POS데이터시스템을 보급키로 했다.
또 유통합리화자금의 금리를 인하하는 동시에 자금규모를 확충하고, 중소유통활성화기금을 조성키로 했다.
아울러 프랜차이즈 창업 촉진을 위해 향토상품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보급하는 한편, 소매지원센터 및 지방중소유통업 활성화기획단을 설치해 중소유통혁신을 전국에 확산시킬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매업 및 임의가맹점형 체인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외국인투자를 늘리고 전문도매상가를 도시외곽으로 이전토록 유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