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19년까지 세계 3대 해상풍력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민관합동으로 총 9조2천억원을 투입, 서남해안에 대규모 해상풍력단지가 단계적으로 개발된다.
지식경제부는 지난 2일 오후 전남 영광원자력발전소 회의실에서 최경환 장관 주재로 해상풍력추진협의회를 열고 ‘해상풍력 추진 로드맵’을 확정, 발표했다.
이번 로드맵은 지난 10월 13일 녹색성장위원회에 보고한 신재생에너지산업 발전전략의 후속조치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세계풍력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로드맵에 따르면 정부는 세계 3대 해상풍력 강국 도약을 목표로 2013년까지 부안·영광지역 해상에 5㎿급 해상풍력 발전기 20기를 들여 100㎿ 규모의 실증단지를 조성한 뒤 2016년에 이를 900㎿ 규모의 시범단지로 확대하고 2019년에는 2천500㎿ 용량으로 키울 예정이다.
영광·부안 해역은 태안, 군산, 신안, 진도 등 서남해안 5개 우선 개발 가능지역 중 바람등급, 수심, 변전소 이격 거리 등의 평가항목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최적지로 선정됐다.
정부는 여기서 생산된 전력을 전북 고창 변전소, 새만금 변전소로 연결해 전국에 필요한 전기를 공급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해상구조물 등의 기술개발에 290억 원을 투입하고, 나머지 개발·설치, 지지구조물 설치·계통연계 등에는 대부분 민간 투자를 유도하기로 했다.
정부는 인·허가 등 사업 추진에 필요한 절차는 해상풍력추진협의회를 통해 쉽게 밟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 이 협의회 밑에 상시 집행기구 격의 추진단을 설치, 실무를 총괄토록 했다.
지경부는 앞으로 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제주도, 진도, 신안 등 서남해안 다른 지역에도 소규모 해상풍력 발전단지 건설 지원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최 장관은 “비록 해상 풍력 사업 출발이 늦기는 했지만 우리는 조선, 중공업, 해양 플랜트, 정보통신, 전기 분야에서 강점이 있기 때문에 로드맵 발표를 계기로 정부와 민간이 협력한다면 금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정부는 인센티브 제공을 통해 사업을 확대해나간다는 복안 아래 2012년 시행되는 발전기관의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 제도(RPS. Renewable Portfolio Standards)에서 육상풍력의 가중치 1.0보다 높은 1.5∼2.0의 가중치를 해상풍력에 주기로 했다.
RPS는 전년도 기준 각 발전사의 발전 총량의 2.0%를 신재생에너지로 채우는 것을 의무화한 제도다.
지경부 관계자는 “일반적인 풍력발전 규모에서 우리나라는 미국(35.2GW), 중국(26.0GW), 독일(25.8GW) 등에 이어 28위에 그치고 있고, 해상풍력만 놓고 봐도 영국, 덴마크, 네덜란드, 스웨덴, 중국, 독일 등에 밀리는 상태”라면서 “향후 로드맵 이행을 통해 터빈, 기반공사, 계통연계 등 관련분야 산업의 내수뿐 아니라 수출을 늘려 해상풍력 ‘빅3 비전을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