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기술 연구개발(R&D) 투자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주체 간에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협동 연구가 중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 TEP)은 최근 발간한 ‘녹색기술 R&D 투자현황 분석 및 정책적 시사점’ 정책보고서에서 “녹색기술 R&D 투자가 지구온난화 대응, 녹색성장 등 사회적 기여를 위해서는 기술상용화를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는 “녹색기술 분야에서 연구수행주체 간 협동연구가 많이 이뤄지고 있다”며 “특히 산업체가 협동 연구를 주도하는 비중이 64.4%로 전체 국가 R&D 대비 7.0%포인트 정도 높은 것은 기술간 융합, 녹색기술 성장동력화 등을 고려할 때 매우 적절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분석했다.
또한 보고서는 “학·연 협력이 전체 R&D 대비 2.0%포인트 높은 점은 기술개발을 통한 핵심연구인력 양성, 기초·원천기술 확보를 통한 지속가능한 녹색성장 기반 구축의 측면에서 바람직하지만 향후 지속적인 확대가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이어 녹색기술 R&D 투자의 전략적 협동연구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제도적 정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먼저 중장기 협동연구 과제를 발굴하고 사업화 자금·판로개척 지원 등과 연계하고, 연구개발과제의 기획·선정·관리 등의 과정에서도 시장 상황, 기업의 기술수요 등을 반영할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기술분야별로 상용화 촉진을 위한 핵심 기술영역을 발굴하고 점검·조사하는 한편 산·학·연 주체 간 역할분담, 대·중소기업 역할분담, 정부 정책지원 방안 등 수립이 필요하다고 보고서는 말했다.
이와 함께 녹색기술 연구개발 성과가 실질적인 성장 동력화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연구개발 주체와 상용화 주체 간의 ‘개방형 혁신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