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환경문제가 기업의 필수적인 경영과제로 인식되고 있지만 중소기업의 환경문제에 대한 대응능력은 여전히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가 최근 중소제조업체 53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중소제조업 환경애로 실태조사’에 따르면 조사대상 업체의 6.8% 만이 전담조직을 갖추고 있으며 환경관리를 담당하는 인력이 없는 업체도 35.1%나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온실가스배출을 규제하는 기후변화협약에 대해서는 전체의 57.3%가 ‘잘 모르거나 전혀 모른다’고 응답했으며 기후변화협약에 대비해 에너지 저감활동을 하고 있다는 업체는 전체의 23.8%에 불과했다.
또 지난해 환경개선을 위해 비용을 투자한 업체는 전체의 45.7%, 투자업체의 평균 투자금액은 업체당 3천360만원이었으며 환경관련 법령위반으로 처벌을 받은 적이 있는 업체는 전체의 15.3%인 것으로 집계됐다.
위반분야로는 폐기물(34.6%)과 대기(29.6%)분야가 많았으며 처벌내용은 벌금 및 징역형이 49.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환경과 관련,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등 지도·점검기관의 방문을 받은 업체는 71.1%로 평균적으로 연간 3.7회의 점검을 받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업체는 지도·점검시 개선해야할 사항으로 관계기관의 중복지도·단속(37.0%), 공무원들의 자의적 해석 및 적용(35.8%)등을 지적했다.
이밖에 경영에서 환경문제가 차지하는 비중에 대해서는 ‘다른 경영과제와 동일하거나 그 이상’이라고 응답한 업체가 79.6%로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은 높은 편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환경 관련 애로사항으로는 환경오염방지시설의 설치 및 운영에 따른 자금부담(31.8%), 환경 관련 법령에 따른 승인·신고 의무 과다 (20.6%) 등을 지적, 정부의 환경개선자금 지원확대와 함께 행정절차 간소화 등 실질적인 개선책 마련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