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국가 공간정보 인프라 구축에 3천억원이 투입된다.
최근 국토해양부는 국가공간정보위원회 심의를 거쳐 기관별 투자 및 집행 계획을 종합한 이같은 내용의 ‘2011년 국가공간정보정책 시행 계획’을 확정했다.
계획에 따르면 국가 공간정보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정부와 지자체가 전년 대비 419억원 늘어난 3천256억원을 투자한다.
국토부는 공간정보 인프라의 활용 체계 구축·운영, 사용자 접근 강화 등 공간정보의 활용을 지원하는 데 투자액을 늘렸다고 설명했다.
특히 ‘공간정보참조체계(UFID, Unique Feature IDentifier)’를 구축해 건물, 도로, 하천 등 인공 시설물과 자연 지형지물에도 주민등록번호와 같은 유일 식별 번호를 부여함으로써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물론 소셜 네트워크, 스마트폰 등 첨단 정보기술(IT) 환경에서 복합적인 서비스가 가능한 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부동산 행정정보 일원화 사업을 새로 추진해 18종의 부동산 공적장부를 단계적으로 한 장에 통합할 예정이다.
시 지역에서만 추진하던 지하 시설물의 통합 전산화 사업이 군 지역까지 확대돼 2015년 모든 정보가 통합 전산화되면 상수도 누수 피해 최소화, 도로 중복 굴착 방지 등도 가능해질 것으로 국토부는 예측했다.
특히, 공간정보 산업의 고용창출 효과가 10억원당 30명으로 제조업(12명), 건설업(18.7명)보다 높아 내년 3천억원이 투입되면 9천명이 일자리를 갖게 될 것으로 추정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