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는 무역거래 지원사이트인 트레이드코리아닷컴(trade Korea.com)을 통해 지난해 1억 달러 이상의 수출계약을 성사시켰다고 최근 밝혔다.
무역협회는 최근 트레이드코리아닷컴을 이용하는 국내무역업체 가운데 1979곳의 거래실적을 종합한 결과 1억200만 달러의 실적을 거둔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2009년도 실적(4천600만 달러)과 비교해 두 배 이상으로 증가한 것으로, 현재 상담이 진행되는 거래도 9억4천만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무역협회는 2008년부터 중국과 인도·아세안 지역의 대표적인 인터넷 무역장터인 알리바바닷컴(Alibaba.com), 트레이드인디아닷컴(tradeindia.com) 등과 공동으로 온라인 특판전, 빅바이어 초청 프리미엄 상담회를 개최한 것이 이 같은 실적으로 이어졌다고 밝혔다.
실제로 홍삼 가공식품을 취급하는 ‘풍기인삼협동조합’은 트레이드코리아닷컴에서 발굴한 인도바이어와 온라인 수출상담을 진행하다가 지난해 11월 무역협회 주최 ‘인도·아세안 프리미엄 무역상담회’에서 연간 100만 달러 상당의 수출계약을 성사시켰다.
트레이드코리아닷컴의 인도·아시아 권역(중국 제외) 거래비중은 53.2%로 미주 15.0%, 중국 12.0%, 유럽 10.9%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았다.
이는 지난해 발효된 한·인도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CEPA) 및 무역협회의 인도·아세안 지역 집중마케팅 등으로 한국 제품에 대한 이 지역 바이어들의 관심이 커졌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업종별 거래비중은 전자·전기(36.0%), 철강금속(30.3%), 기계·부품(16.1%), 생활용품(10.8%) 순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무역협회는 전자상거래 품목의 경우 상대적으로 수출입이 쉬운 생활용품뿐만 아니라 철강금속, 전기·전자, 기계류, 소재·부품류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최원호 무역협회 마케팅전략실장은 “올해는 중동과 아프리카 등 신흥전략시장은 물론 FTA가 발효되는 유럽연합(EU)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 전자무역 영토를 넓히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