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를 찾아가는 길은 먼저 가야국의 역사를 더듬어보는 것이 순서이다. 가야는 삼국시대에 낙동강의 서쪽을 중심으로 해서 연맹왕국으로 발전해나갔다. 명칭은 매우 다양했다. 가야, 가라, 가량, 가락, 임나 등으로 불렸다. 삼국유사를 보면 가야의 영역은 지금의 낙동강 하류, 남해안, 지리산, 가야산 일대로 낙동강 서쪽의 영남 지방이 중심이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가야 후기의 영역이고 가야 초기에는 부산 등 낙동강 동쪽 지역도 포함됐다.
김해는 옛 금관가야가 터를 잡았던 역사의 고장이다. 삼국유사에 따르면 금관가야는 서기 42년 시조 수로왕에 의해 건국되었다. 금관가야는 풍부한 철을 바탕으로 전기 가야연맹 시대를 주도해 나갔다. 왕궁은 현재의 봉황대에 있었다고 추정되며 대성동고분군은 금관가야의 왕족 묘로 짐작된다. 금관가야는 532년 신라에 투항함으로써 역사의 막을 내렸다.
가야국의 시조인 김수로왕과 탄생설화에 나오는 구지봉, 수로왕비릉이 김해시내 중심부에 있다. 구지봉과 수로왕비릉 사이에 난 찻길은 일제강점기 때 뚫린 것이다. 일본인들이 거북의 목에 해당하는 부분에 고의로 길을 내 역사의 맥을 훼손한 것이라는 말이 전해온다. 천문대로 향하기 전 낮 시간대에 김해에 도착했다면 수로왕릉과 수로왕비릉을 답사하는 것이 필수코스이다. 모두 시내에 있는데다 주차장을 잘 갖췄다. 특히 수로왕릉의 영정각에 가면 수로왕과 수로왕비의 영정을 볼 수 있으므로 놓치지 말자.
낙동강 주변의 넓은 삼각주 평야인 김해평야는 호남평야와 더불어 농업이 발달한 우리나라의 곡창 지대이다. 김해시내를 한 눈에 굽어보기에 좋은 분성산은 높이가 382m에 지나지 않는 야산이지만 평야지대에 우뚝 솟은 산이라 천문대가 자리잡기에는 좋은 조건을 지녔다.
김해천문대는 밀레니엄 기념 사업의 일환으로 김해시에서 지어 2002년 2월 1일 문을 열었다. 외관은 김수로왕이 태어난 알을 상징하듯 둥근 모양을 하고 있다. 제1관측실, 제2관측실, 보조관측실 등 3개의 관측실과 전시실, 천체투영실을 갖추었다. 김해시내와 가야컨트리클럽을 잇는 도로에서 구절양장의 포장도로를 한참 올라가야 천문대를 만날 수 있는데 야간 천체관측에 방해를 받지 않도록 주차장에서 다소 멀리 떨어져 있다. 주차장에 차를 세워두고 10분 정도 비탈길을 올라가는 수고를 들여야만 한다.
지름 8m의 천체투영실에 들어가서 밤하늘의 별자리를 관찰하는 것이 천문대 방문의 첫 번째 순서이다. 계절별로 달라지는 별자리를 전문 해설자가 등장해서 소개해준다. 오후 2시부터 8시30분까지 하루에 7회 실시되지만 주말에는 오후 3시30분과 4시30분 등 두 번이 더 늘어난다.
이렇게 실내별자리 해설을 들은 뒤에는 천체 관측에 나선다. 오후 7시10분, 7시40분, 8시10분, 8시40분, 9시10분에 실시된다. 단 5분 전에 날씨를 보고서 개설 여부가 결정된다. 구름이 낀 날에는 별자리를 관측할 수 없는 것이다. 지름 7m 규모의 원형돔인 제1관측실은 플루오라이트 아포크로매트 굴절망원경(구경 200mm)을 보유하고 있으며 역시 지름 7m 규모의 원형돔인 제2관측실은 리치크레티앙식 반사망원경(구경 600mm)을 보유하고 있다.
참여를 신청한 관람객들은 전문가들의 지도를 받아가면서 망원경에 눈을 대고 밤하늘에서 반짝거리는 별들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 맨 눈으로 볼 때보다 망원경을 통해서는 훨씬 더 많은 별들을 보게 된다. 관람객들은 어두운 밤하늘에서 찬란하게 빛을 발하는 별들을 보면서 성단과 은하가 빚어내는 비경과 숨은 이야기를 저마다의 가슴에 담고 밤길을 내려온다.
보조관측실은 천장이 시원하게 열리는 곳이다. 밤하늘의 공기가 그대로 온몸을 감싸는 이곳에는 지금 102mm, 105mm, 125mm 망원경이 여러 대 있어서 별은 물론 달도 보게 된다. 망원경에서 잠시 눈을 떼면 아름다운 김해시내의 야경이 감동을 선사한다.
천체투영실과 관측실을 오가는 사이사이 전시실을 돌아본다. 이곳에 가면 너도나도 천문학자가 된 기분이 든다. 지구의 공전과 자전 원리, 사계절 별자리 모양, 중력실험 장치, 개기일식 실험장치, 별자리 밟기, 천체망원경의 구조 등이 주요 전시물이다. 그밖에 대형 패널에 담겨진 각종 천체 사진들도 흥미롭다.
천문대에서 별자리와 달을 관찰하고 나면 밤 10시가 훌쩍 넘는다. 이런 경우 하룻밤을 김해시내에서 묵게 되는데 한옥에서 숙박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김해한옥체험관을 이용해본다.
수로왕릉에서 가까운 김해한옥체험관은 월파 실, 함허 실, 신어 실, 초선 실, 분성 실, 타고 실, 금천 실 등 2인용 객실 7개와 금강 실, 은하 실, 감로 실, 백운 실, 봉황 실, 호계 실 등 4인용 객실 6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연중무휴로 운영된다. 주중보다 주말(금, 토요일)에는 2만원 정도를 더 받는다. 감지방이라는 한식당에서는 수로왕만찬, 허황우정찬, 가야정찬 등 한정식을 맛볼 수 있으며 점심특선으로는 산채비빔밥, 삼계탕, 추어탕, 우거지탕, 동태찌개 등이 계절별로 다르게 준비된다.
한옥체험관은 다도예절, 떡메치기, 연 만들기, 염색체험, 전통매듭, 짚풀공예, 한지공예, 규방공예, 사물놀이, 민요와 판소리 등의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3월과 5월에는 전통발효식품(된장, 간장) 체험, 6월에는 단오행사, 9월에는 명설음식만들기, 10월에는 전통혼례식과 전통발효식품(고추장) 체험, 11월에는 전통발효식품(메주) 시연행사, 12월에는 전통발효식품(김장담기) 체험 등이 진행되기도 한다.
김해천문대 방문을 전후로 가볼 곳은 국립김해박물관, 대성동고분박물관 그리고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과 김해분청도자관이다.
국립김해박물관은 가야 문화유산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곳이다. 낙동강유역의 선사문화를 비롯해서 초기가야, 금관가야, 대가야, 소가야, 비화가야 등의 유물과 유적이 이곳에 전시되고 있다. 이 박물관 건물은 철광석과 숯을 이미지화 한 검은색 벽돌을 사용, 철의 왕국이었던 가야를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수로왕릉과 국립김해박물관 중간 정도에 자리한 대성동고분박물관은 대성동고분군에서 발굴된 자료들을 전시하는 한편 금관가야 지배계층의 문화 수준을 이해시켜주는 배움터이다. 본관에서 조금 떨어진 노출전시관은 목곽묘의 구조와 유물의 부장 상태 등을 잘 보여준다. 대성동고분군 주변에는 산책로도 잘 갖춰져 있다.
한편 김해시내에서 창원시 방면으로 가면 진례면 송정리가 나오는데 바로 이곳에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과 김해분청도자관이 나란히 붙어 있다. ‘클레이아크’란 ‘흙(clay)’과 ‘건축(architecture)’의 합성어이다. 전시관 외벽에는 구운 그림 5천여 개가 붙어 있어 눈길을 사로잡는다. 거대한 유리 돔이 중앙 천장을 덮고 있다는 것도 특징이다. 1층에는 갤러리1과 체험코너 및 아트숍, 2층에는 갤러리2, 지하에는 갤러리3이 위치하고 있다.
실내외에 설치된 미술 작품들을 감상하면서 예술의 향기에 푹 젖어본 다음에는 클레이아크 타워가 우뚝 솟은 미술관 뒤편 언덕길을 산책해본다. 가야국 시절부터 불어대던 수만 가닥의 바람이 언덕에 오른 여행객들의 발소리를 반주 삼아 감미로운 자연교향곡을 연주한다.
김해분청도자관은 가야시대부터 조선시대를 거쳐 오늘에 이르기까지 이어져온 김해도자기의 정신을 보여주는 전시관으로 전국 최초의 분청도자기전시관이라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이곳에서는 매주 토, 일요일 도자기 공개 경매 행사가 열려 김해에 뿌리를 내린 도예인들이 구워낸 도자기를 관람객들이 정상가의 반값으로 사가는 재미를 맛보기도 한다. 매년 10월 하순에 열리는 김해분청도자기축제의 중심 행사장 역할도 맡고 있다. 사진은 김해천문대.

여행정보
○ 당일여행 코스
- 문화유적 답사/수로왕비릉→국립김해박물관→수로왕릉→김해민속박물관→대성동고분박물관→김해천문대
- 명소탐방 코스/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김해분청도자관→연지공원→김해천문대→한옥체험관
○ 1박2일여행 코스
첫째날/수로왕비릉→수로왕릉→국립김해박물관→대성동고분박물관→김해천문대→한옥체험관(숙박)
둘째날/은하사→가야랜드→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김해분청도자관
○ 관련 웹사이트 주소 및 문의전화
- 김해시청 www.gimhae.go.kr, 관광과 055-330-3241
-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www.clayarch.org, 055-340-7000
- 국립김해박물관 gimhae.museum.go.kr, 055-325-9332
- 김해한옥체험관 www.ghhanok.or.kr, 055-322-4735
- 대성동고분박물관 055-330-6881
- 김해분청도자관 055-345-6037
○ 대중교통 정보
<시외버스>
서울-김해 : 하루 18회 운행
부산-김해 : 30분 간격 운행
창원, 마산-김해 : 15분 간격 운행
순천-김해 : 하루 4회 운행
부산 구포↔김해 : 8, 123, 128, 1004번 등 시내버스 이용
○ 자가운전 정보
서울 : 경부고속도로-부산·대구고속도로 대저분기점-남해고속도로 동김해IC-김해천문대
부산 : 구포-남해고속도로 동김해IC-김해천문대
광주 : 호남고속도로-남해고속도로 동김해IC-김해천문대
○ 숙박정보
가야비지니스호텔 : 055-331-2568, 그리스모텔 : 055-339-2871
에이모텔 : 055-339-1500, 벨라지오모텔 : 055-322-7566
프로방스모텔 : 055-339-0546
○ 식당정보
김해한옥체험관(한정식) : 055-322-4735
가야가든(생갈비) : 055-333-4905
삼락재첩국(재첩국) : 055-328-1757
뚱땡이식당(다슬기탕) : 055-345-0350
국보장어구이(장어) : 055-339-6969


■자료제공 : 한국관광공사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