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와 병원시스템에 정보기술(IT)을 접목한 첨단의료시스템인 ‘디지털병원’의 해외진출사업이 본격화된다.
지식경제부는 디지털병원 수출을 전담할 민간조직인 ‘디지털병원 수출 사업협동조합’이 지난 17일 출범했다고 밝혔다. 조합 초대 이사장은 의료기기업체 메디슨의 창업자인 이민화 KAIST 교수가 맡았다.
조합은 비영리법인인 종합병원들과 중소기업 위주인 의료기기업체들이 접근할 수 없는 패키지형 디지털병원의 수출수주와 계약, 운영과 사후 관리 등의 활동을 전담할 민간주도 조직이다.
중앙아시아에는 병원설립과 의료정보화를 결합한 모델로, UAE 같은 자원부국에는 병원건립과 의료장비, 의료정보화, 운영체계, 의료진 파견 등을 결합한 패키지형 대응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 조합에는 의료관련 기업으로 바텍, 루트로닉, 인포피아 등 40개사를 비롯해 모델병원인 성민병원, 용인강남병원, 인천사랑병원과 한미파슨스, 다산네트웍스 등 모두 52개사가 참여하고 있다.
조합은 앞으로 비영리법인인 병원들과 중소 의료기기업체들이 다룰 수 없는 분야인 패키지형 디지털병원 수출 수주와 계약, 운영, 사후관리 등의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지경부는 그동안 ‘IT+의료’ 융합으로 시장형성 단계에 있는 고부가가치 디지털병원 모델을 개발해 왔다. 국제수준에 부합하는 한국형 디지털병원 전략모델을 통해 성민병원 등 3개의 병원에 시범 적용까지 마친 상태다.
또 디지털병원 정보시스템과 의료기기를 통합하는 프레임워크 기술 개발에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IT기반 디지털병원 수출산업화 지원사업은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KEA)가 참여해왔다.
지경부는 동남아와 중앙아시아, 중동, 중남미, 북아프리카, CIS(독립국가연합) 등 6개 지역을 중점 수출 전략시장으로 정했다.
내년에는 1천만달러 규모의 수출을 올리고 2013년~2015년에는 연평균 1억달러, 2016년 이후에는 연평균 5억달러 수출을 달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