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동반성장위원장은 이건희 회장의 이익공유제 발언과 관련 “색깔론이나 이념 등의 잣대로 매도하지 말고 진지하고 생산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최근 밝혔다.
정 위원장은 “초과이익공유제를 제기한 정확한 의도는 납품 중소기업들의 창의와 협력에 기반한 생산성 향상을 이룩하지 않고서는 진정한 동반성장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대기업뿐만 아니라 국민들에게도 인식시키기 위함이었다”면서 “초과이익공유제는 경영자, 노동자, 협력업체가 공동의 노력으로 달성된 초과이익이라면 협력업체에게도 그 성과의 일부가 돌아가도록 하자는 성과공유제의 일종”이라고 설명했다.
또 “배분되는 이익은 기술개발, 고용안정 등 성장을 유도할 수 있는 부문에 투입해 과거지향적인 분배정책이 아니라 미래지향적인 동반성장을 위한 투자유인제도”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특히 “근로자에 대한 종업원 지주제도나 경영자에 지급하는 스톡옵션은 이들의 근면과 창의를 자발적으로 유도해 내기 위해 기업이 자생적으로 마련한 성과배분제의 대표적 사례”라며 “실제 초과이익 공유제를 제안하게 된 가장 직접적인 계기가 바로 삼성”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매 연말이 되면 목표이익을 초과하는 이익이 발생하는 경우 그 초과이익 중 일부를 내부 임직원에 대한 성과 인센티브로 제공하며 삼성전자가 총 얼마의 성과급을 이익공유(Profit Sharing)로 임직원에게 지급했는가가 모든 언론에 보도되고 일반 서민들의 관심대상이 된다는 게 정위원장의 설명이다. 특히 초과이익 공유제는 삼성전자가 이미 실시하고 있는 Profit Sharing의 대상을 임직원 뿐 아니라 협력업체에게로도 넓히자는 의미라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초과이익공유제의 본격 연구를 위해 실무위원회 구성을 조속히 마무리해 세부적인 검토와 연구를 수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