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개최된 협동조합 총회에서 17명의 신임 회장·이사장이 탄생했다.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연합회 및 전국조합 총 54곳에서 지난 2월중 선거가 실시돼 37명의 회장·이사장이 유임되고 17명의 회장·이사장이 새로 선출됐다. 신임 회장·이사장 프로필을 소개한다. <편집자 주>

가구(연) 양해채 회장
대한가구산업협동조합연합회 신임회장으로 선임된 양해채 회장(54)은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CEO과정을 수료했으며 풍일사, 경일기업을 거쳐 89년부터 (주)요람을 설립해 경영해오고 있다. 서울경인가구공업협동조합 이사, 이사장 등을 역임했다.

니트(연) 이재식 회장
대한니트공업협동조합연합회 신임회장으로 선임된 이재식 회장(70)은 동아대학교 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을 수료했으며 협동물산(주)를 경영하고 있다. 부산시 섬유패션산업연합회 부회장을 역임하고 동탑산업훈장을 수상한 바 있다.

기계(연) 이지철 회장
한국기계공업협동조합연합회 이지철 신임회장(53)은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건축공학과를 졸업했으며 서울시립대학교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현대기술산업(주)를 설립, 경영해오고 있으며 서울시의원, 서울시의회 중소기업지원특별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레미콘(연) 서상무 회장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 서상무 신임회장(68)은 영남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했으며 (주)달성레미콘 등 11개 레미콘업체를 경영하고 있다. 16대, 17대 대구상공회의소 상공위원, 경상북도 럭비풋볼협회 회장, 경북레미콘공업협동조합 이사장 등을 역임했다.

내화물(조) 박성훈 이사장
대한내화물공업협동조합 박성훈 신임이사장(72)은 대전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기계공학과를 졸업했다. (주)금성사, 한국특수금속, 한국과학기술연구소, 덕원금속(주) 등을 거쳐 79년부터 (주)모간 대표이사로 재직중이다.

스포츠(조) 황승호 이사장
대한스포츠용구공업협동조합 황승호 신임이사장(52)은 83년부터 (주)신신체육 21을 설립해 운영해오고 있다. 서울시 정구연맹 부회장과 고양행주로터리클럽 회장, 경기북부 고양카네기 총동문회장 등을 역임했다.

LP가스집단공급업(조) 조경록 이사장
한국LP가스집단공급업협동조합 조경록 신임이사장(56)은 조선대학교 이공대학을 졸업하고 전남대학교 행정대학원을 수료했다. 성도에너지, 성도이엔지 등을 경영하고 있으며 광주광역시 요트협회 회장을 역임했다.

곡물제분(조) 박병섭 이사장
한국곡물제분공업협동조합 박병섭 신임이사장(61)은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서울대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산업 CEO 과정을 수료했다. 81년부터 (주)대명제분을 설립, 경영해오고 있으며 스페인 바르셀로나 식품박람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광학(조) 이상탁 이사장
한국광학공업협동조합 이상탁 신임이사장(62)은 대구대학교 개발대학원을 수료했으며 86년부터 (주)반도옵티칼을 경영해오고 있다. 민자당 중앙위원, (사)한국청년지도자연합회 중앙회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한나라당 중앙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승강기(조) 김승호 이사장
한국승강기공업협동조합 김승호 신임이사장(60)은 수도공업고등학교 전기과를 졸업한 뒤 동양엘리베이터, 광성엘리베이터(주), (주)삼일엘텍 등을 거쳐 2006년부터 G&P LIFT CO. LTD 대표로 재직중이다.

원심력콘크리트(조) 원부성 이사장
한국원심력콘크리트공업협동조합 원부성 신임이사장(56)은 고려대학교 중국어문학과와 캘리포니아주립대학 MBA 과정을 졸업했다. 외환은행을 거쳐 원기업(주), 삼화레미콘(주) 대표이사 회장으로 재직중이며 현재 철인삼종경기 연맹 부회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전선(조) 박석모 이사장
한국전선공업협동조합 총회에서 신임이사장으로 선출된 박석모 이사장(64)은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를 졸업했다. 지난 71년 한국전선공업(주)에 입사해 80년 대표이사에 취임한 이래 현재 대표이사 회장으로 재직중이다.

제낭(조) 김형석 이사장
한국제낭공업협동조합 총회에서 신임이사장으로 선출된 김형석 이사장(49)은 한양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했다. 동호실업(주), (주)대창그랜드를 거쳐 2001년부터 덕유산업을 설립해 경영해오고 있다.

제약(조) 김명섭 이사장
한국제약협동조합 김명섭 신임이사장(73)은 중앙대 약대를 졸업하고 중앙대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구주제약(주)를 경영하고 있으며 대한약사회 회장, 제13, 15, 16대 국회의원, 중앙대 총동창회장, 한국자유총연맹 고문 등을 역임했다.

철망(조) 노인수 이사장
한국철망공업협동조합 총회에서 신임이사장으로 선출된 노인수 이사장(47)은 원광대학교 경영학과와 경영대학원을 졸업했다. 코스틸 영업부 팀장으로 근무했으며 2003년부터 신영스틸 대표이사로 재직하고 있다.

토양정화업(조) 곽무영 이사장
한국토양정화업협동조합 곽무영 신임이사장(51)은 서울대학교 식품공학과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에서 생물공학과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주) 코오롱을 거쳐 93년부터 (주)드림바이오스 대표이사로 재직중이며 국회 환경포럼 정책자문위원으로 활동중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