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름한 담벼락에 사시사철 예쁜 꽃들이 피어있는 동네, 수암골.
겨울잠에 빠져있는 카메라를 깨워 집을 나서보자.
누군가 대문 앞 양지바른 곳에 앉아 얼굴 가득 햇살을 받고 있는지, 코흘리개 꼬맹이들이 곁에서 딱지치기라도 하고 있는지, 거칠지만 따스한 골목길을 걸으며 봄날의 정겨움을 렌즈에 담아보자.

경부 고속도로 청주 I.C.를 빠져 나와 청주 시내를 향해 달리면 아름드리 플라타너스 터널이 여행객을 맞아준다. 1940년대부터 심어진 플라타너스 나무 1천5백여 그루가 왕복4차선 도로를 따라 약 6㎞에 걸쳐 있어 낯선 도시를 여행하기 전 잠시 숨고를 여유를 선물한다.
도시의 동쪽을 남북으로 가르며 흐르는 무심천을 건너면 해발 353m의 나지막한 우암산 자락에 수암골이 있다.
청주시청과 충북도청이 있는 시내중심가에서 보면 숨바꼭질이라도 하듯 숨어있는 마을이지만 <제빵왕 김탁구 촬영지, 수암골>이라고 쓰인 친절한 이정표를 따라 언덕길을 오르면 청주 시내를 한눈에 내려다보며 자리 잡은 수암골이 있다.
2009년 드라마 <카인과 아벨>, 2010년엔 <제빵왕 김탁구>의 촬영지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한 수암골이 생겨난 것은 6.25 전쟁 직후. 갈 곳 없는 피난민들의 정착촌이었던 마을에 2007년부터 공공미술프로젝트 사업이 펼쳐졌다. 시멘트 담벼락이 도화지가 되어 정감어린 그림들이 그려지기 시작한 것이다. 어린 시절 골목길의 추억을 간직하고 있는 이들에게는 잔잔한 향수를, 독특한 풍경을 좋아하는 이들에게는 새로운 추억을 만들어 가는 공간으로 재탄생한 셈이다. 그리고 드라마 촬영지라는 매력이 더해져 많은 사람들을 작은 달동네로 불러 모으고 있다.
수암골 방문객을 가장 먼저 맞아주는 곳은 드라마 <제빵왕 김탁구>의 촬영지인 ‘팔봉제빵점’.
하얀 밀가루를 얼굴에 바르고 제빵왕이 되기 위해 고군분투하던 바로 그 공간이다. 드라마 속의 위치는 인천이지만 실제로는 이 곳 수암골 입구의 언덕에 있던 갤러리를 빌려 촬영한 것이다. 지금은 카페로 바뀌어 손님을 맞고 있다. 주인공 탁구는 만날 수 없지만 드라마에 등장했던 빵들을 사 먹어보는 것도 재미. 물론 김탁구가 만든 것은 아니고 시내의 제과점에서 공급하는 것이라고 한다.
<팔봉제빵점>과 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마주선 구멍가게 ‘삼충상회’가 본격적인 수암골 여행의 출발점이다. 점잖은 글씨체로 내려 쓴 간판 역시 벽화의 일부다. 골목길을 오르면 수암골을 알리는 목각판 옆으로 친절한 그림 지도가 담벼락에 펼쳐져 있다. 어디로 가도 좋다. 수암골의 골목은 밭‘전(田)’자 형태로 이어져 있어 길을 잃을 염려도 없다. 그저 담벼락에 그려진 그림들을 이정표 삼아 걸으면 된다.
목젖까지 보이도록 환하고 크게 웃는 소녀, 두꺼비집을 만들어놓고 친구를 부르는 소년의 목소리가 조용한 골목길에 울려 퍼진다. 그리 오래되지 않은 과거, 골목은 길이 아니라 놀이터였다. 동네 꼬맹이들이 담장 안으로 친구의 이름을 날려 보내며 함께 놀기를 청하던 곳.
창문 밖을 내다보며 친구가 불러 주기를 기다리지만 짓궂은 친구는 전봇대 뒤에 숨어 나오지 않고 있다. 그 둘은 과연 만나서 재미나게 놀았을까?
수암골의 골목에는 아이들 뿐 아니라 사철 만개한 꽃들이 있고, 꽃을 좋아하는 호랑이가 살고 그 옆으로 엄마 닭이 병아리를 산책 시키고 있다. 아름다운 발레리나가 살고 피아노 건반이 춤을 춘다. 때 이른 목련이 만개했고 골목을 돌아들 때마다 만나는 풍경들로 입가에는 미소가 번진다.
드라마 <카인과 아벨>의 주인공들이 서울을 떠나 자리 잡은 새 보금자리가 바로 수암골이었고 두 사람의 사랑이 감동적으로 표현된 곳도 이 골목길이었다. <제빵왕 김탁구>의 여자주인공 신유경의 집 문패도 보인다.
드라마로 유명해지긴 했지만 역시 수암골의 주인공은 드라마와는 무관한 벽화들이다. 그 하나하나가 크면 큰 대로 어설프면 어설픈 대로 제 얼굴을 개성 있게 드러내고 있다. 담장 가득 또 하나의 달동네 풍경이 담겨있는가 하면 파란 하늘과 뭉게구름이 대문과 벽의 경계를 말끔히 없애버린 집도 있다.
벽화들이 빈 담장을 풍성하게 해놓았다면 소박하게 자신을 드러낸 집도 보인다. 좁은 골목을 꿈처럼 아득하게 만들어 주는 ‘꿈길’, 짧지만 묵직하게 환영의 인사를 건네는 ‘어서 오게’. 거칠게 쓰인 한마디가 그림보다 절절한 천개의 이야기를 상상하게 만든다.
수암골 끝자락의 전망대에 서면 소박한 달동네를 시작으로 펼쳐지는 청주시내 전경이 한 눈에 들어온다. 위에서 내려다보는 수암골은 평범하다. 고층아파트들이 들어서 있고 골목길 보다 수십 배는 더 넓은 도로들이 가로 세로로 이어져 있는 세상의 어느 모퉁이에 사람들의 고운 손길이 닿아 작지만 아름다운 동네 하나가 탄생했다는 사실이 놀랍고도 고맙다.
알록달록 원색의 그림책 속을 빠져나온 아쉬움을 뒤로 하고 전망대를 나오면 고즈넉한 산책로가 이어진다. 우암산 순환도로를 느긋하게 걸어 내려오면 성안길과 만난다. 성안길은 청주성 안쪽의 길이란 뜻으로 청주의 명동, 압구정동이라 할 수 있는 젊음의 거리. <카인과 아벨>의 남녀주인공이 군것질을 하며 데이트를 즐겼던 거리이기도 하다. <제빵왕 김탁구>의 촬영지인 ‘성문우동’은 30년 역사를 자랑하는 집. 깔끔하고 푸짐한 우동 맛을 보기 위해 청주시민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
상업시설들로 가득한 시내 중심에는 국보 제 41호로 지정되어 있는 철당간지주가 있어 청주가 만만치 않은 역사를 간직한 도시임을 말해주고 있는데 사찰에서 행사가 있을 때 괘불을 걸기 위한 기둥인 당간지주들 중에서도 주철로 만들어진 것으로는 유일한 것이어서 역사적인 가치가 크다.
고인쇄박물관도 청주의 자랑이다. 유네스코에서 지정한 세계기록문화유산인 ‘직지심체요절’을 찍어낸 흥덕사지 바로 옆에 자리 잡은 고인쇄박물관은 목판에서부터 금속활자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고인쇄와 관련된 역사자료들이 전시되어 있다.
청주의 역사를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국립청주박물관으로 가 보자. 청주뿐만 아니라 충청북도 전체를 아우르는 선사시대 유적부터 조선시대의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고 인근에 있는 상당산성까지 돌아보면 가벼운 역사기행까지 덤으로 하는 셈이 된다.
상당산성의 입구인 남문에서 출발해 서문과 동장대를 거쳐 다시 남문으로 돌아 나오며 왼편으로는 탁 트인 전망을 즐기고 오른편으로는 울창한 숲의 싱그러움을 만날 수 있는 길이다.
청주를 찾은 여행객들에게 사랑받는 또다른 관광명소 중의 하나는 과거 20여 년간 대통령들의 공식 휴양지로 쓰였던 청남대. 2003년부터 일반에게 개방되어 만인의 휴식공간으로 변모한 곳이다. 대통령이 머물던 본관과 역대 대통령들을 소개하는 대통령역사문화관, 호반 산책로와 드넓은 잔디광장 등이 있어 연중 방문객이 끊이지 않는다. 무엇보다 청남대로 가는 길, 푸른 대청호를 끼고 굽이굽이 물길 따라가는 드라이브 코스와 백합나무 가로수길은 굳이 청남대를 둘러보지 않더라도 꼭 한번은 가 볼만한 아름다운 길이다.

■여행정보
○추천 당일여행코스
청주시 수암골 → 중식(서문우동 추천) → 청남대
○추천 1박2일여행코스
쪾첫째날/ 청주시 수암골 → 성안길 용두사지 철당간 → 고인쇄박물관 → 청주국립박물관 → 상당산성
쪾둘째날/ 청남대 → 청원 상수 허브랜드 꽃밥 → 상수허브랜드 관광

○ 관련 웹사이트
청주시청 www.cjcity.net, 충청북도 청남대 관리사업소 http://chnam.cb21.net

○ 문의전화
청주시 문화관광과 ☎043)200-2231~4, 충청북도 청남대 관리사업소 ☎043)220-5682, 국립청주박물관 ☎043)229-6300

○ 대중교통
고속버스이용시 : 청주고속버스터미널에서 청주시내 방향 시내버스 105번, 105-1번 이용 우암초등학교 앞 하차- 수암골 이정표

○ 자가운전
경부고속도로 청주 I.C.-시청 방향 직진 -청주대교 건너 사거리에서 상당공원 방향 직진-수암골 이정표 따라 진행-수암골

○ 숙박정보
라마다플라자 청주호텔 청주시 상당구 율량동 500-3 ☎043)290-1000, 명암파크 관광호텔 : 청주시 상당구 명암동 2-1 ☎ 043)257-7451, 오디세이모텔 : 청주시 상당구 우암동 370-10 ☎043)254-6969, 잉카의 작은마을 : 청주시 상당구 용암동 1696 ☎043)287-9971

○ 식당정보
대추나무집 청주시 상당구 율량동928-2, 짜글이 찌개 043)212-8855, 가람한정식 청주시 상당구 수동230-13 , 한정식 043)223-7749, 상주올갱이집 청주시 상당구 서문동181-1, 올갱이국 043)256-7928, 서문우동 청주시 상당구 서문동166-1, 우동 043)256-3334

○ 주변 볼거리
정북동토성, 보살사, 청주랜드, 상수허브랜드, 음성큰바위얼굴조각공원 등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