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연합회는 차기정부가 소프트웨어(SW)산업 집중육성에 주도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하고 그 실천방안으로 인턴십·산학연계·핵심인력 양성과 전용단지 조성, 특별법 제정, 대통령직속 기구 설치 등을 제시했다.
전경련 정보통신위원회(위원장 이용태 삼보컴퓨터 회장)는 30일 이런 내용을 담은 `eKOREA SW 프로젝트 최종보고서'를 발표했다.
이용태 위원장은 “국내 제조업 기반이 중국으로 급속도로 옮겨가고 있는데 이어 소프트웨어 산업까지 중국 등에 추월당할 위기에 처해있다"며 “차기 정부가 소프트웨어 산업에 `선택과 집중'을 하는 것만이 우리 경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중국 등 경쟁국을 상대로 비교우위를 점할 수 있는 길"이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보고서에서 ▲인턴십 프로그램 ▲산학연계 프로그램 ▲핵심인력양성 프로그램 등 3개 육성방안을 제시했다.
보고서는 우선적으로 세계 유수기업들의 연구개발(R&D)센터를 국내에 유치하거나 국내외 기업합작을 통해 차세대 SW 프로그램을 개발토록 하고 필요한 인력을 인턴 형태로 지원하는 `인턴십 프로그램'을 제안했다.
인턴인력들은 실질적 고급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5년 근무단위로 기업의 프로젝트에 투입하되, 대학원 교육을 병행하도록 해야한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또 대학 학부과정에서부터 기업이 요구하는 실무교육을 시키고 실무프로젝트에 투입, 경험을 쌓도록 하는 `산학연계 프로그램'도 아울러 적극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보고서는 강조했다.
보고서는 이와함께 해외 유수대학과 연구기관에 국내대학이나 연구기관과 공동으로 개발과제를 발주하거나 우수인재의 유학비를 지원, 선진 SW 기술을 습득하는 `핵심인력양성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