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공공기관의 동반성장 협약을 활성화하고 협력업체에 인력을 파견하는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최근 정부 과천청사에서 지식경제부, 국토해양부, 공정거래위원회 등 9개 부처와 한국전력, 수자원공사 등 30개 주요 공공기관이 참여한 ‘공공기관의 공정사회 실천협의회’ 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실천협의회는 지난달 11일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확정된 ‘공공기관의 공정한 사회 실천방안’을 추진하고자 관계부처 국장과 공공기관 부기관장으로 구성됐다.
이번 회의에서는 동반성장 협약과 공공기관의 중소기업에 대한 인력파견 사례,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보증 등에 대한 공공기관의 실천과 확산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정부는 민간에서 167개 대기업이 6만9천550개 협력사와 동반성장 협력을 체결해 이행하고 있으나 공공기관은 철도공사와 한국전력 2개만 협약을 체결해 미미한 수준이라며 동반성장 협약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공공기관이 중소기업의 기술을 지원하기 위한 ‘전담 멘토제’가 운영 중이나 일시적(1~2일)인 기술현안 해결에 그친다는 문제점에 따라 1~2년간 파견하는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7월부터 협력업체에 재직인력을 1~2년간 파견해 경영과 기술개발에 대한 경험을 전수할 예정이다.
이밖에 정부는 공공기관의 대-중소기업 상생 협약보증의 활성화를 유도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