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가 중소기업의 산업기밀 유출방지를 위해 250여개 중소기업에 무료로 보안관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는 7일 서울 르네상스호텔에서 개최한 ‘시큐리티 페어 2011’에서 ‘중소기업 정보보안종합관제센터 추진전략’을 밝히고 오는 2015년까지 5000여개 기업에 무료 보안관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발표했다.
협회는 오는 6월까지 협회 1층에 ‘보안관제센터’ 설립을 완료하고 9월부터 시범서비스에 들어가 10월부터 상용화할 계획이다.
조성봉 협회 상임부회장은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국가핵심기술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중소기업의 58%가 정보보호정책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96% 이상 정보보호정책을 운용하고 있는 대기업과 38%의 차이가 나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중소기업의 보안상태가 심각한 수준이나 낮은 보안의식과 자금력, 운용인력 부족으로 반드시 정부가 지원하는 중소기업 보안관제 서비스가 지원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올해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약 17억6000만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중소기업 보안관제서 서비스’를 개시하며 보안관제 운영관리는 더존정보보호기술에서 운영하게 된다.
올해는 보안관제센터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보안관제 운영 프로세스를 확립하며 보안관제 요원을 양성하는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내년에는 관련 인프라를 고도화하고 산업기밀 추적 및 관리 서비스를 개발할 방침이다.
2013년에는 온라인 취약점 분석 및 위험관리 체계를 갖추고 2014년에 지역·분야별 보안센터 및 해외유관기관과 유기적 연계 체계를 수립 할 계획이다.
또 오는 2015년까지 융합보안 관제 체계를 구축, 수혜 기업을 5000여개까지 늘린다는 전략이다.
한편 이날 ‘정보보안 종합관제서비스의 방향’을 두고 열린 패널토의에서 김승주 고려대 교수는 “국정원의 첨단 산업기술 보호 동향에 따르면 지난 3년간 정보유출 사례가 있었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건당 약 10억2000만원 가량의 손해를 입었으며 이는 중소기업 연 매출대비 9% 이상의 손실”이라며 “정부에서 50% 이상 지원해주는 보안관제시스템 등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