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은 지난 13일 대한상의가 주최한 조찬강연에서 “납품단가를 깎아 단기성과를 높이고 성과금을 챙기려는 기업 간부를 해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장관은 이날 서울 남대문로 상공회의소회관에서 대한상공회의소 주최로 열린 조찬 강연회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협력하는 ‘기업 생태계 내 동반성장’을 강조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최 장관은 “납품단가가 깎이면 부품업체가 처음에는 경영, 기술혁신으로 대처하지만 한계에 이른다”며 “결국 부실한 부품을 납품할 우려가 있고 완제품 품질에 영향을 끼쳐 대기업도 손실”이라고 설명했다.
최 장관은 또 물가 문제는 유가, 원자재가 상승 등 해외 공급적인 측면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정부의 물가안정 노력은 상당 부분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물가 안정을 위해 수요 측면에서 제어하려고 하면 물가는 오르고 경기가 위축되는 최악의 상황을 맞을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환율이 너무 떨어지면 기업 채산성이 안 좋아지고 투자가 안 되기 때문에 환율로 물가를 잡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일본 대지진의 여파로 부품소재 산업이 타격을 입은 것과 관련해서는 일본 부품소재 기업을 우리나라에 유치하는 ‘백업 시스템’ 도입이 중요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