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남미 지역의 대형 프로젝트 사업 수주를 미끼로 일부 한국인들이 국내기업들에 접근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기업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외교통상부는 지난해 말부터 일부 한국인들이 국내기업들에 접근, 중남미 정부의 대규모 계약을 수주했다며 국내기업들에게 투자를 제의하는 사례가 빈발하고 있지만 확인결과 대부분의 사업이 사업 타당성이 낮거나 존재하지 않는 계약인 경우가 많다고 밝혔다.
외교통상부에 따르면 올해초 한국인이 국내 모 기업의 대표인 것처럼 행세하며 중남미 고위 정부인사에 접근한 사건이 발생하는 등 유사 사례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는 것.
또 중남미 고위급 인사와 국내 기업인들간의 면담자리에 교포 기업인이 동행해 자신이 현지 대통령 등 고위 관계자와 친분이 있다면서 한국 기업의 현지 투자사업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히며 접근했으나 해당 사업은 타당성이 낮은 것으로 판명됐다.
최근 발생하고 있는 사례는 대부분 일부 한국인들이 중남미 현지 정부관계자와 친분관계가 있다며 국내 기업에 접근해 대규모 투자를 제의하는 방식이다.
외교부는 중남미 국가가 공식적으로 발주하는 사업이외에 비공식적인 경로를 통해 사업 제안을 받게 되면 전후사정을 파악하고 외교부나 현지 공관에 관련 정보를 사전 확인한 후 사업을 추진해 줄 것을 국내기업들에 당부했다.
특히 중남미 국가의 경우 대형 프로젝트 사업을 추진할 경우 자금 조달이 가장 어려운 부분으로 미주개발은행(IDB) 등 국제금융기관이 발주하는 사업 이외에는 사업의 타당성 및 투자액 회수 가능성 등을 면밀하게 검토하고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외교부는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