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에 의해서만 가능했던 환경오염도 측정. 일반인은 물론 어린이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에코테스트시리즈는 환경진단 분야의 신지평을 열고 있다.
환경오염측정키트 시리즈를 내놓고 소중한 환경 지키기에 나선 테크로스(대표 이강평, www.techcross.net)는 끊임없는 기술개발에 매진하고 있는 미래형 기업이다.
테크로스가 개척하고 있는 친환경 시장은 에코테스트 시리즈와 수처리 전해시스템.
국내 최고의 기술자문단을 조직한 테크로스는 환경 및 생명과학분야의 사각지대인 핵심제어 및 분석기술분야의 실시간 형 제품개발에 회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KIST테크노벤처타운에 입주해 있는 이 회사는 창업준비 기간에 축적한 아이디어중 환경오염 키트, 디지털 DNA분석장치, 다기능 유무선자동제어시스템 등을 1차로 개발해 아이템으로 선정했다.
부영양화를 비롯해 합성세재, 중금속 등에 의해 날로 악화되는 수질오염 현장에서 물 속에 존재하는 질소와 인의 총량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에코테스트 시리즈는 KIST로부터 기술양해를 받은 제품.
전문가에 의해서만 가능했던 환경오염 측정을 일반인은 물론 어린이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이 제품은 환경진단분야에 새로운 세계를 연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COD 농도를 최대 150ppm까지 측정 할 수 있고 수중의 질소, 인 농도를 측정해 수질 오염정도와 부영양화도를 파악할 수 있다.
시료의 전처리 과정 없이 최대 10분이면 결과를 알 수 있고 한국화학시험연구소에서 공인 시험을 통과해 정확성을 검증 받았다.
또 분석시약이 타 제품에 비해 저렴하고 전문측정기관에 의뢰하는 것보다 최대 200배의 비용절감효과도 있다.
테크로스가 갖고 있는 또 하나의 비법은 전해 수처리시스템.
전기분해법으로 수질문제를 해결하는 이 시스템은 기존 전기분해법의 가장 큰 문제점이었던 짧은 수명을 해결해 향후 수처리 설비 분야의 혁신적인 기술로 기대되고 있다.
“인터넷 인프라가 가장 잘 발달된 나라가 바로 한국입니다. 이같이 훌륭한 인프라를 환경교육에 적극 활용할 생각입니다.”
테크로스는 환경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대를 정부정책으로 연계시키기 위해 환경관련 인터넷 홈페이지(www.ecotest.co.kr)를 개설했다.
여기에 각급 학교의 특별활동 및 방학기간에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환경실습이 가능한 캠프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또 기존 학회 운영의 문제점으로 지적됐던 장소 섭외의 어려움이나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한 인터넷학회 운영을 추진하고 있어 새로운 아이디어로 평가받고 있다.
이 같은 준비작업은 한국환경분석학회와 사이버 계약을 체결해 학회 개최시 소요되는 비용 절감으로 자체수익증대는 물론 학문탐구의 시뮬레이션 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테크로스는 직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회사 분위기로 유명하다. 이것은 동기부여가 무엇보다 우선이라고 생각하는 이강평 대표의 생활철학으로 처절한 좌절을 딛고 다시 일어서기까지 주위의 힘이 가장 컸던 경험에서 우러나온 것이다.
“수많은 검증을 통해 인정받았지만 상품화되지 못하면 성공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국내 시장 또한 환경에 대한 관심이 아직 미미한 관계로 큰 매출을 기대할 수 있는 여건이 성숙되지 못했지만 환경파수꾼으로서의 역할을 계속 할 예정입니다.”
가성1차 반응을 이용한 수질현장에서의 질소, 인 간이측정시약 제조 기술로 KT 마크를 획득한 것을 비롯해 전해전극 수처리장치 관련 물자사랑 우수사례로 조달청장으로부터 표창장을 받는 등 화려한 수상경력을 갖고 있는 테크로스는 우수한 개발인력을 바탕으로 무한도전에 나서고 있다.
문의 : 02-958-6671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