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정부 9개 부처는 융합기술 R&D 분야에 지난해에 비해 15.3% 증가한 규모 1조 818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국가과학기술위원회(위원장 김도연)는 지난 5일 제6회 운영위원회를 개최하고, ‘국가융합기술 발전 기본계획’을 심의·확정했다.
특히 미래주도형 기초·원천융합기술 조기 확보를 위해 창조적 융합기술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로봇·콘텐츠·농생명공학기술 등 신산업 창출을 위한 전략분야 선도산업에도 투자할 계획이다.
부처별로는 교육과학기술부가 5766억원, 지식경제부가 6506억원을 투입한다. 교과부는 원천융합기술 개발과 전문인력 양성 부문에 각각 3272억원과 1673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지경부는 산업고도화 부문과 융합신산업 발굴·지원에 각각 2762억원과 1613억원을 투입한다.
환경부는 차세대 에코이노베이션 기술 개발을 새로 추진하고 올해 90억원을 투입한다. 지경부는 로봇산업 원천기술 개발에 작년보다 19.1% 증가한 699억원을 투자한다. 문화부는 첨단융복합 콘텐츠 기술 개발에 460억원, 농촌진흥청은 국가 농업 생명공학기술 육성에 789억원의 예산을 배정했다.
기존 주력·전통산업을 융합기술을 기반으로 고도화하고 지식서비스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투자도 집중된다. 농진청은 나노기술, 생명기술, 정보기술 등을 접목해 전통 농림수산식품 제품의 안전성을 높이고 특성화를 추진하는 53억원 규모의 신규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지경부는 소프트웨어 및 컴퓨팅 산업 원천기술 개발에 작년보다 54.7% 늘어난 1439억원을 투입한다. 복지부는 의료기기·보건의료기술 R&D 예산을 작년보다 103.1% 늘려 총 265억원을 투자키로 했다. 국토해양부는 친환경 생태단지 기술을 개발해 국민 주거생활 편의성과 쾌적성을 높이는 첨단도시개발사업에 695원을 투입한다.
정부는 이와 함께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문화, 예술 등과의 다학제 융합연구를 지원을 확대하고, 개발된 원천융합기술이 빠르게 산업화될 수 있도록 범부처 연계·협력·조정기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국가 차원의 정책 수립과 추진을 지원하기 위해 (가칭)융합정책연구센터와 산업융합지원센터를 지정, 운영키로 했다.
김차동 운영위원장(국과위 제1상임위원)은 “삶의 질과 미래환경을 향상시키기 위한 융합 신기술 확보를 비롯해 미래 산업수요에 적합한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과 개방형 융합 공동연구를 차질 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