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가 ‘그린’ 물결에 출렁이고 있다. ‘저탄소 녹색성장’이 모든 나라의 공동 관심사가 돼있고, 온실가스 규제와 환경 규제가 한층 더 강화되는 추세에 있다. 규모와 업종을 가리지 않고 모든 기업이 그린의 도전에 자유롭지 못하다. 특히 녹색경영에 준비가 부족한 중소기업과, 에너지 소비와 온실가스 배출이 많은 산업에는 그 영향이 지대하다.
세상만사는 생각하기 나름이다. 온실가스 감축과 환경개선 압력을 부정적인 시각에서 부담으로만 생각하면 중소기업은 기가 죽기 쉽다. 그러나 이를 선용해 녹색화를 진취적으로 추진한다면 기업체질의 강화와 새로운 사업기회를 마련하는 호기가 될 수 있다. 도도히 다가오는 녹색 쓰나미에 우리 중소기업이 어떻게 활로를 찾을 수 있을까를 고민해보자.
먼저 사업장 내의 녹색화에 착수해야 되겠다.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절약을 잘하는 기업이 녹색경영의 승자가 된다. 엘리베이터보다 계단을 이용하거나, 재활용을 생활화하는 등 손쉬운 일부터 실천하는 것이 좋다. 여름철에는 넥타이를 풀고, 고효율 LED조명으로 교체하며, 자동 소등 센서를 부착하는 일부터 착수하자. 이러한 활동을 통해 전 구성원의 녹색의식을 고취하고, 공정과 제품의 녹색화에 선제적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순서라 하겠다.

녹색물결 가운데 선 中企

다음으로 대기업의 ‘녹색 동반성장’ 프로그램이나 ‘대·중소기업 탄소파트너십’사업을 잘 활용하는 지혜가 요청된다. 파트너십 사업이란 대기업과 협력 중소기업이 공동으로 제품생산 전 과정의 탄소 배출량을 진단하고, 기술개발, 공정개선, 설비확충 등을 통해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사업이다. 실제 이 제도를 활용해 성공을 거둔 사례가 있으며, 이 사업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셋째로, 국내외의 정책방향을 신속히 파악해 최대한 활용하는 슬기가 필요하다. 정부는 2013년까지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녹색전문 중소기업’ 1000개를 육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녹색창업 선도대학’을 지정해 장비, 전문인력 등을 활용하도록 하고, 시제품 제작, 멘토링, 마케팅 등을 위한 창업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올 하반기에는 ‘제조현장 녹색화 기술개발사업’을 공고해 참여 중소기업을 모집하고 있다. 이 사업은 중소기업이 제조공정에서 청정에너지 활용 기술, 에너지 효율화 기술, 자원재활용 기술 등을 개발할 경우에 지원하는 사업이다. 문제는 중소기업인의 강인한 녹색의지와 그 추진력이라 하겠다.

녹색화는 생존 필수조건

넷째로, 기술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면서 니치마켓을 파고들거나, 블루오션을 향해 매진해야 한다. 휴대폰이 등장하자 유선전화가 설자리를 잃고 있다. 전기철도가 증기기관차 시대의 막을 내리게 했다. 전기 자동차가 보급되면 10년 안에 가솔린 자동차가 없어질 것이 분명하다. 자동차 부품업계에서는 지금부터 업종전환을 비롯해 생존전략을 서둘러 마련해야 될 것이다.
다시 말해 현재의 업종이 쇠퇴기에 있거나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주저 없이 녹색산업으로의 업종전환을 감행해야 될 것이다. 대기업들이 전기 자동차 개발에 매달릴 때, 한번 충전으로 100km를 가는 전기 오토바이를 생산해 유럽시장을 개척한 중국의 한 지방중소기업(浙江長鈴)의 예도 타산지석으로 삼을 필요가 있다.
끝으로, 녹색인증, ISO 26000, 환경표지 등 각종 환경 관련 인증을 받음으로써 녹색기업으로서의 브랜드 이미지를 확고히 각인시키는 것이 좋다.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인증비용 등이 부담되겠지만, 인증을 받은 뒤의 효과가 더 클 것임은 말할 나위가 없다. 현재 대표적인 인증제도인 녹색기술 또는 녹색산업 인증과 녹색전문기업 확인을 받는 경우, 기업의 평판이 획기적으로 높아질 것이다. 또한 다양한 지원혜택도 받을 수 있게 되고 개별기업 차원에서 적극적인 녹색마케팅을 펼칠 호기도 맞게 된다.
이제 중소기업의 녹색화는 선택이 아니라, 생존을 위한 필수조건이다. 경쟁력 있는 녹색 중소기업의 대거 출현을 기대해 본다.

최용호
(사)산학연구원 이사장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