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반월, 구미, 군산·새만금 등 3개 국가산업단지 내에 대학 캠퍼스(QWL 캠퍼스)를 조성하는 산학융합지구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지식경제부는 지난 10일 서울 명동 포스트타워에서 산업기술대 등 13개 대학 및 한국산업단지공단과 함께 산학융합지구 조성 사업 협약식을 열고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시화·반월 산업단지에는 산업기술대를 비롯해 건국대, 신안산대, 안산1대학 등 4개 대학이 참여하는 연합 캠퍼스와 200여 개의 기업연구소가 입주 가능한 기업 연구관이 조성되며, 인접한 시화비즈니스센터에는 문화센터가 조성된다.
구미·왜관 산업단지에는 영진전문대, 금오공대, 경운대, 구미1대학, 폴리텍VI 등 5개 대학의 연합캠퍼스와 100여 개의 연구소가 입주할 수 있는 기업연구관이 조성되며, 문화·편의 시설도 들어설 예정이다.
군산·새만금 산업단지에는 군산대, 전북대, 군장대, 호원대 등 4개 대학의 연합 캠퍼스와 기업연구관이 조성되고 전북도와 군산시의 재정 지원을 받아 문화 편의관이 설립된다.
캠퍼스에 참여하는 대학들은 산업단지로 학과, 학생 등을 이전해 현장형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마이스터고·특성화고 학생의 인턴십 프로그램도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는 산업단지를 청년들이 일하면서 배우고 꿈을 실현하는 일터로 바꾸기 위해 산업단지 내 문화 ·복지·편의시설을 대폭 확충하는 ‘QWL 밸리 조성 계획’의 하나로 산학융합지구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