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차세대 무선통신 기술인 가시광통신(VLC) 기술이 국제전기전자기술자협회(IEEE)의 세계 최초 표준으로 채택됐다.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 원장 서영주)은 IEEE가 지난달 20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802.15 총회에서 VLC 표준 채택을 결정하고 다음달 중 문서로 배포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가시광통신은 발광다이오드(LED)의 조명장치에서 발산하는 빛(가시광)을 이용해 데이터를 무선으로 송수신하는 통신 기술로 LED조명장치의 본연의 역할인 조명기능에 통신기능을 부가한 것이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LED조명 기구나 휴대전화의 빛을 이용해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버스정거장 주변의 가로등에서 나오는 빛을 휴대전화에 비추면 노선정보 및 버스 시간표와 같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또 기존의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서비스가 미치지 못하는 지하 주차장과 같은 장소에서 실내 위치 기반의 다양한 특화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
이번 표준개발로 오는 2020년 약 300조원 규모로 형성될 LED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하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표준 채택 과정에서 인텔과 지멘스 등 글로벌 기업들과 함께 협력하면서 일본 컨소시엄을 제치면서 표준화 경쟁에서도 한 발 앞서 나가게 됐다.
KEIT 측은 “가시광통신 기술은 조명기기의 모든 분야에 걸쳐 활용될 수 있는 핵심기술”이라고 밝혔다.
이 기술은 정부 연구개발(R&D) 사업 기획·평가·관리 전담기관인 KEIT의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KEIT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 연구개발비를 지원해 거둔 성과다. ETRI는 정부 R&D 자금을 지원 받아 지난 2008년부터 연구개발을 시작해 최근 VLC의 핵심기술 개발에 성공했으며 삼성전자와 함께 주도적으로 이에 대한 국제표준을 진행해 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