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들이 중소납품업체에 높은 비율의 판매수수료를 부과할 뿐만 아니라 국내 유명브랜드에 대해서도 해외 명품브랜드에 비해 턱없이 높은 수수료를 받는 등 차별대우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해외 명품브랜드의 경우 전체 매장 가운데 3분의 1의 수수료율이 15% 이하였고 최대 25%를 넘지 않았지만 국내 유명브랜드는 30% 이상 높은 판매수수료를 내는 입점매장이 전체의 62%나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백화점에 납품하는 의류·잡화분야 국내 매출액 기준 상위 8개 업체와 해외 명품브랜드 8개의 백화점 거래실태를 최근 발표했다.
공정위에 따르면 판매수수료율의 경우 해외명품업체가 입점한 169개 매장 중 33%(55개)의 수수료율이 15% 이하이고, 29%(49개) 매장의 수수료율이 16~19% 이하 수준으로 파악됐다.
이에 비해 국내 유명 브랜드는 입점매장 총 315개 가운데 수수료율 19% 이하는 10%(33개) 매장이고 그중에서도 1개만이 15% 미만이었으며 수수료율이 30% 이상인 매장이 62%(196개)에 달했다.
백화점들이 국내 유명 브랜드에 대해 해외 명품 브랜드보다 훨씬 높은 판매수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난 것이다.
또 백화점들은 해외명품에 대해선 입점 또는 매장변경시 인테리어 비용을 전부 또는 45% 이상 부담하는 반면 국내 유명 브랜드는 신규입점, 매장변경시 대부분 브랜드업체가 부담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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