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1·2세대 모여 천년 장수기업의 길 찾는다


‘가업승계, 아름다운 바통터치’ 제주서 4일 개막
건강한 가업승계를 통해 천년 장수기업을 꿈꾸는 ‘가업승계, 아름다운 바통터치’ 행사가 제주도 해비치리조트에서 지난 4~5일 양일간 열렸다. 중소기업중앙회와 IBK기업은행이 주관하고 중소기업청 등이 주최한 이번 행사에는 70여개 기업의 경영 1·2세대와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김영환 국회 지식경제위원장, 김문겸 중소기업 옴부즈만, 조준희 IBK기업은행장 등 각계 인사 180여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올해로 세 번째 열리는 이번 행사는 ‘천년 장수기업의 길! 1세대의 꿈, 2세대의 열정’을 주제로 강연·게임·퀴즈 등의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진행됐다. 특히 올해는 세제개편에서 가업승계 상속공제 한도 확대가 논의 되는 등 가업승계에 대한 실질적 변화 움직임이 있었던 만큼 여느 때보다 참가자들의 기대가 높았다.
김기문 중앙회장은 만찬사를 통해 “최근 가업승계 상속 공제율을 100%로 높이고, 최대 공제한도를 500억원으로 확대하는 독일식 가업승계제도가 도입될 예정이어서 가업을 잇고 있는 중소기업들에게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고 생각한다”며 “가업승계 역시 중장기적으로는 증여세 공제한도를 상속세 공제한도와 동일하게 상향조정해 사후가 아닌 생전에 편안한 마음으로 가업이 승계될 수 있도록 검토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환 국회 지식경제위원장은 ‘창조적 상상력으로 최초에 도전하라’를 주제의 기조강연에서 기업인들의 상상력을 강조했다.
이어 ‘세대공감을 위한 다름을 통한 행복 소통법’이란 주제의 윤태익 人경영연구소 소장의 강연은 많은 참가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냈다. 윤 소장은 중소기업 대표들이 직원들을 대할 때 직원의 유형을 고려해 업무지시를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붕어빵 골든벨’ 시간에는 웃음이 끊이지 않았다. 경영 1·2세대가 함께 문화·상식·연예 등 다양한 분야의 문제를 풀면서 자연스럽게 친밀감을 다질 수 있었다. 퀴즈 중간 중간 칭찬하기, 마주보기 등의 벌칙이 주어질 때는 어색해하던 참가자들이 상의하며 문제를 풀어나가다 보니 자연스레 많은 대화가 이어지며 신뢰를 쌓을 수 있는 시간이 됐다. 첫날을 마감하는 환영만찬 시간에는 가수 남궁옥분, 아카펠라 그룹 메이트리 공연과 함께 1·2세대 장기자랑 시간이 이어지며 축제 분위기를 더했다.
이틀째는 기업인들의 성공사례를 소개하며 기업인들의 공감을 이끌어냈다. 최종일 아이코닉스엔터테인먼트 대표가 ‘뽀롱뽀롱 뽀로로’ 신화의 성공비결을 소개했다. 펭귄 등 동물을 소재로 한 뽀로로는 120여 개국에 수출돼 지난해 로열티로만 150억원을 벌어들였다. 브랜드 가치가 3800억원에 이르는 우리나라 대표적 캐릭터 상품 중 하나다. 이어 3대째 가업을 승계하고 있는 배혜정도가의 배혜정 대표가 가업승계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과 극복 과정을 소개했다.
최용식 에스에스티 대표이사는 “아들과 평소 대화가 많은 편이지만 자연스레 회사 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았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업무를 벗어난 자유로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더욱 가까워질 수 있었다”고 말했다.
최 대표의 가업을 승계하고 있는 최광훈 상무는 “이 같은 행사는 처음으로 참여했는데,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는 경영 2세들과 만나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돼서 즐거웠다”고 말했다.
강혁준 남북전기㈜ 상무이사는 “이 행사에 계속 참석해왔는데 매년 발전하는 것 같다며 특히 붕어빵 골든벨 시간에는 아버지와 함께 문제를 해결해나가면서 협동심이 생기고, 서로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는 시간이었다”며 “이 같은 행사를 통해 가업승계제도 개선은 물론 대중들도 가업승계 문화에 공감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참가기업 명단

㈜로만손
신대양제지㈜
동선합섬㈜
남북전기㈜
영림목재㈜
에스에스티
이구산업㈜
세진텔레시스㈜
국민레미콘㈜
㈜한창산업
㈜에어가스코리아
구미레미콘㈜
남북전기㈜
남성기계산업㈜
덕신공업
동아정밀공업㈜
동양종합식품㈜
디에스㈜
삼덕상공㈜
삼화실업㈜
서도산업㈜
서안켐텍㈜
서울샤프엔지니어링㈜
서울샤프중공업㈜
성용기업㈜
세계공업㈜
아모르웨딩
유원섬유
(유)육육운수
일광전자재료㈜
전통예산옹기
정아상사
㈜감로파인케미칼
㈜경성
㈜경한
㈜광남정밀
㈜금강
㈜금성풍력
㈜농민농산
㈜뉴지로
㈜대동전기
㈜동원제관
㈜두성콘크리트
㈜반도자원
㈜삼리염연
㈜성산
㈜성진포머
㈜수인터내셔날
㈜신명
㈜신우로직텍
㈜신원에스앤티
㈜양일엔프라
㈜우리에어텍코리아
㈜우신피그먼트
㈜유창로보텍
㈜은성테크닉스
㈜중부화물
㈜중앙특수강
㈜코리아브이익스프레스
㈜코아스
㈜한국레미콘
㈜한국티엠씨
㈜한송
㈜훼미리
진성기업
태진씨엔씨
한국열처리
한밭산업㈜

-지난 4일 제주해비치리조트에서 열린 ‘2011가업승계, 아름다운 바통터치’행사에서 참가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오명주기자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