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 현재 사업에 대한 성장성과 수익성이 불투명해 사업다각화전략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다각화 전략의 진행방법은 어떻게 추진해야 하나요?

답 : 다각화 전략이란 사업 확대 전략을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성장성, 수익성의 면에서 해결되지 않는 괴리가 존재하는 경우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취하는 기업전략입니다.
다각화 전략은 구체적으로 △현재 제품의 성장이 장래에 기대되지 않는 경우 △경영자의 기업가 정신이 왕성해 새로운 분야로의 진출이 요구되고 있는 경우 △현재의 경영자원에 여유가 있고 기업혁신이 강력히 요구되는 경우 △장래의 경기변동, 기술혁신, 시장변화, 고객의 욕구변화 등 불확실한 정세에 대응하는 경우 등의 상황에 기업이 처해있을 때 추진하게 됩니다.
다각화 전략은 새로운 제품분야와 새로운 시장분야를 어떻게 조합하느냐에 따라 다음의 네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먼저 ‘시장 및 제품관련 다각화’는 종래와 같은 종류의 고객층에 대해 제품분야는 같지만 종래의 제품 생산기술을 응용해 생산과정으로부터 발생하는 부산물을 신제품화해 투입하는 경우입니다.
‘시장관련 다각화’는 종래의 시장에 대해 신제품을 개발, 판매하는 것이고 ‘제품관련 다각화’는 종래의 제품을 새로운 시장, 고객에게 판매하는 것입니다. 또 ‘거대기업(컨글로머리트)다각화’는 종래의 제품 및 시장의 어느 분야에도 관련되지 않은 아주 새로운 분야로 진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각화 전략은 확대 전략에 비해 불투명한 분야로 진출하기 때문에 항상 위험을 감수할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경제적인 여유가 있는 호황기에 다각화 전략을 단행하는 기업이 늘어나는 추세에 있습니다.
문의 : 중소기업중앙회 종합상담실 ☎ 02-2124-3303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