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은 최근 ‘벤처촉진지구’를 지방 소재 벤처기업의 창업 및 성장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국비 300억원과 지방비 300억원 등 총 600억원의 자금을 조성해 7월부터 벤처촉진지구 활성화사업에 투입한다고 밝혔다.
■7월부터 600억 투입= 중기청은 벤처촉진지구를 지방 소재 벤처기업의 성장 중심축으로 육성하기 위해 국비와 지방비에서 각각 300억원씩 자금을 조성해 이번 달부터 벤처촉진지구 활성화사업에 지원할 계획이다.
촉진지구별 국비지원금액은 벤처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촉진지구사업평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됐다. 올해 지원자금의 특징은 예년과 달리 주로 소프트웨어(S/W)적인 사업에 집중 투입될 계획이라는 점이다.
■H/W보다 S/W 구축에 집중 = 지난해까지는 촉진지구 지원자금의 대부분이 벤처전용빌딩이나 공용장비 등의 하드웨어(H/W)적인 시설에 투입됐다.
그러나 올해는 지역혁신주체간의 네트워크 구축비, 지구별 민간중심의 추진협의체 운영비, 대기업과 벤처기업간의 협력사업 등 S/W적 사업에 지원이 집중될 계획이다.
이는 지난 2년간 인프라 등 H/W를 확충한 결과 벤처기업의 물리적인 집적화는 어느 정도 이뤄졌지만 집적화에 따른 정보교류활동은 다소 기대에 못 미친 것으로 평가됐기 때문이라고 중기청은 설명했다.
■수도권 벤처지구에도 지원= 또 올해부터는 성동, 영등포, 주안 등 수도권소재 촉진지구에도 국비가 지원된다.
중기청에 따르면 그동안 수도권 촉진지구는 지방에 비해 벤처기업의 집적도가 높은 점을 감안해 국비지원을 제외했으나 단순히 기업의 집적도가 높다고 해서 시너지효과가 저절로 발생하는 것이 아닌 점을 고려해 올해부터는 집적된 벤처기업의 상호 네트워크 활동을 위한 경비가 지원될 방침이다.
■각종 세금 면제·시너지 효과 기대= 벤처촉진지구란 대학, 연구소, 벤처기업이 밀집돼 있어 기술혁신 시너지효과가 기대되는 지역으로 지난 2001년부터 중기청이 지정하고 있다.
촉진지구관할 지자체는 중기청으로부터 공용연구·생산장비 및 벤처전용 빌딩 건립비,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비 등 벤처기업의 경영·기술활동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 받고, 촉진지구내 벤처기업은 개발부담금 및 교통유발부담금 등의 각종 부담금과 등록세, 취득세 등의 세금이 면제되고 있다.
2001년에 20개, 2002년에 4개가 지정돼 현재 대덕, 오창지구 등 24개가 지정돼 있으며, 이들 지구에 지난 2년간 1천400억원이 지원됐다. 문의: 중기청 벤처정책과(042-481-4386)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